서지영인턴기자
키오스크(무인 안내기) 주문이 익숙치 않아 헤매는 노부부를 상대로 ‘직접 주문’을 거절하고 실수로 누른 메뉴 주문조차 취소해주지 않은 식당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달 3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어르신들한테도 꼭 키오스크 강요해야 하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최근 시부모가 동네 유명 칼국수 가게를 방문했다가 불쾌한 일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해당 가게는 예전엔 직접 주문을 받은 곳이었으나 어느 날 키오스크로 바뀌었다고 한다.
키오스크 사용이 미숙했던 A씨 시부모는 직원을 불러 “키오스크 사용할 줄 모르니 주문을 받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러자 직원은 “사람이 너무 많으니 키오스크로 주문하라. 보면 어떻게 하는지 알 거다”라고만 안내한 뒤 쌩 가버렸다고 한다.
이에 노부부가 키오스크 앞에서 주문을 헤매자 보다 못한 옆 테이블 손님이 노부부를 도와주러 왔다. 그리고 노부부가 실수로 ‘해물찜 대자’를 주문한 사실을 알아차렸다. 주문이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옆 테이블 음식도 안 나왔던 때라 도와주러 온 손님은 “메뉴를 취소 해달라”고 직원에게 요청했다.
그러나 직원은 “‘들어간 주문은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주문하라’는 안내 문구를 읽어보라”고 말했다. 손님은 “아직 음식 조리도 안 했을 텐데 좀 취소해주면 어떻겠느냐“고 재차 사정했지만 “안 된다. 지금까지 아무도 취소해 준 적이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한다. 결국 A씨 시부모는 싸움이 커질 것 같아 그냥 해물찜 대자를 먹고 떠났다.
이에 A씨는 “저희야 날 때부터 계속 신문물을 배우니 뭐가 생겨도 금방 쉽게 쓴다. 근데 그게 어르신들도 당연한가?”라며 “아직 조리 시작도 안 했는데 주문 변경 좀 해주면 어떻고, 꼭 이렇게 어르신들을 사회에서 민폐처럼 만들어 버려야 하는지 세상이 너무 각박하고 죄송해서 눈물이 난다”고 속상해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얼마 전까지 직접 주문이었으면 좀 도와주지” “젊은 사람도 가끔 버벅대는데 어르신들은 얼마나 어렵겠냐” “조리도 시작 안 했는데 취소 안 해주는 건 무슨 심보야” “우리나라가 어쩌다 이렇게 됐냐” “너도 나이 들어봐라. 시대 변화 따라가기 어려워진다” “우리 부모님이 당했다고 생각하니 진짜 열받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분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