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영인턴기자
지역생활 플랫폼 당근이 선보인 '붕어빵 지도' 서비스가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겨울철 길거리 대표 간식인 붕어빵이 고물가 여파로 예전처럼 찾기 힘들어지면서 붕어빵을 찾으려는 소비자들이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붕어빵 지도는 당근이 지난달 20일 겨울 시즌 한정으로 내놓은 서비스다. 지역 주민들이 직접 붕어빵 노점 위치 정보를 등록해 이웃과 위치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는 열흘 만에 3000개가 넘는 후기가 등록되는 등 호응이 매우 뜨겁다. 실시간 리뷰는 물론이고 붕어빵 가게를 직접 촬영한 숏폼 영상들이 다양하게 공유되고 있다.
2일 당근에 따르면 '붕어빵 지도' 서비스 오픈 이후 '붕어빵' 검색량이 서비스 이전인 11월 2주 차 대비 135배 급증했다. 당근 플랫폼에서 붕어빵을 검색하는 이용자 수 역시 124배 늘었다. 당근 측은 지난해와 비교해도 붕어빵을 찾는 수요는 크게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붕어빵이 이처럼 '귀한 손님'이 된 배경에는 최근 이어지고 있는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이 있다. 붕어빵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 가격이 작년보다 크게 뛰면서 붕어빵 노점을 차리려는 사람들도 사라진 것이다. 붕어빵 1마리에 1000원이 되면서 '금(金)붕어빵'이라는 별명까지 생겼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 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기준 40㎏당 팥 가격은 평년 평균 가격보다 10% 오른 26만4200원이다. 올해 평균 가격은 27만2476원으로 4년 전 대비 44.5% 올랐다.
한편 붕어빵 가게가 등록된 동네 순위도 눈길을 끈다. 현재까지 부산 연제구 연산동, 서울 관악구 신림동, 봉천동, 인천 남동구 구월동,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순으로 많은 가게가 등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