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EU '전기차 관세'에 '고배기량 차량 관세 인상 검토'

"中전기차 관세 문제 추가 협상 위해 EU에 기술팀 파견 요청"

중국이 수입산 고배기량 자동차 관세 인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생산한 전기차들이 중국 장쑤성 타이창 항구 부두에서 자동차운반선에 선적되기 전 주차된 모습. 사진 = 연합AFP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17일 중국중앙TV(CCTV)는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모든 요소를 고려한 뒤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고배기량 내연기관차는 가솔린과 디젤 등을 연료로 하는 엔진 배기량 2500cc 이상 자동차를 가리킨다.

앞서 중국 자동차 기업은 EU(유럽연합)가 지난 4일 27개 회원국 투표를 통해 최고 45.3%의 관세를 부과하는 중국산 전기차 대상 '관세 폭탄'을 예고하자, 정부에 엔진 배기량 2.5ℓ 이상 고배기량 휘발유 수입 차량에 대한 관세 인상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CCTV 모회사 중앙방송총국의 소셜미디어 계정 위위안탄톈(玉淵譚天)은 지난 6월 "중국이 고배기량 수입차 관세율 인상 절차를 내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인상하면 BMW와 벤츠 등 유럽 브랜드가 가장 먼저 타격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결국 중국의 이같은 움직임은 유럽연합의 확정관세안 통과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에 기존 일반 관세 10%에 더해 7.8∼35.3%포인트의 추가 관세율이 부과된다. 최종 관세율은 17.8%∼45.3%로, 이달 31일부터 5년간 적용된다.

EU는 중국과 계속 협상한다는 방침으로, 향후 협상이 타결되면 확정관세 부과가 중단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하지만, 타결이 무산될 경우 EU와 중국 간 무역분쟁이 한층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중국 상무부는 지난 8일 EU산 브랜디에 대한 임시 반덤핑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를 지지하는 프랑스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협상을 계속하기 위해 가급적 빨리 유럽 기술팀(technical team)의 중국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며 "이에 대한 모든 준비를 마쳤고 유럽 측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2일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0일부터 20여일간 중국-EU 협상팀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총 8차례에 걸쳐 집중 협의를 진행했지만, 양측 간 이견이 너무 커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경과를 발표했다.

문화스포츠팀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