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앞 슈퍼도 온라인 주문'…네이버, 동네슈퍼 장보기 오픈

네이버는 지역 마트 플랫폼 서비스 '토마토'를 운영하는 리테일앤인사이트와 제휴를 통해 '동네슈퍼 장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동네슈퍼 장보기'는 상품을 주문하면 주문자 주소를 기반으로 가까운 지역 마트에서 2시간 내외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신선식품 등 다양한 식자재와 먹거리를 비롯해, 생활용품, 반려동물 용품, 가전제품까지 배송이 가능하다.

이용자가 네이버 장보기를 통해 주문하면 리테일앤인사이트의 동네슈퍼 주문중개 서비스인 '토마토'와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연동돼 주문이 접수되고 지역 마트의 인프라로 배송이 되는 구조다. 서울, 경기, 경북, 대구 지역의 137개 매장 중심으로 '동네슈퍼 장보기' 서비스가 시작된다. 올해 내 지역 마트 입점 수가 전국 400개로 확대된다. 리테일앤인사이트가 2000여개 지역 마트와 협업하고 있는 만큼 보다 촘촘한 배송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는 '동네시장 장보기'를 통해 지역 마트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도울 계획이다. 매출연동수수료를 1년간 면제하며 지역 마트만의 특색이 담긴 쇼핑라이브 숏클립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지자체와 협업 프로모션도 연계하며 단골 유치를 돕는다.

네이버 장보기를 담당하는 김평송 책임리더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 전통시장에 이어 지역 마트와 협업 전선을 넓히며 장보기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지역 마트에게는 이웃 주민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온라인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IT부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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