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레드 TV 시장 10년 연속 1위…누적 출하 1500만대 돌파

출하량 기준 점유율 60% 육박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LG전자가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382만4000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이어갔다. 2013년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총 누적 출하량은 1500만대를 돌파했다.

LG전자의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은 수량 기준 60%에 육박했다. 올해로 올레드 TV의 10년 혁신을 이어온 LG전자는 올레드 TV 명가로서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리더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7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세계 최대 97형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가정에서도 초대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40형대 LG 올레드 TV의 출하량도 직전년도 대비 약 33% 늘었다. LG전자는 지난 2020년 세계 최초로 48형 올레드 TV를 선보이며 대형 TV를 선호하는 거거익선 트렌드 속에서도 게이밍 TV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소 42형 올레드 에보(evo)를 출시하며 중형급 TV 시장에서도 초고화질 시청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7%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LG전자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프리미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35%를 웃돌았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2375만 7300대다.

한편, 지난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2억325만6700대로 직전년도 대비 약 5% 줄었다. 전 세계 LCD TV 출하량 역시 전년 대비 5% 가량 줄어들며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대를 밑돈 가운데,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650만대 수준을 유지했다.

올레드 TV 시장 규모는 올해 성장세가 예상된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올레드 TV 출하량을 전년 대비 약 14% 성장한 총 741만대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1500달러(한화 약 190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올레드 TV의 출하량 비중이 49.8%로 절반 가까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금액 기준으로 약 13%에 달할 전망이다.

산업IT부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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