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2023 가맹점 상생협약' 체결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오른쪽)와 계상혁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장이 2023 상생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2023 가맹점 상생협약’을 경영주협의회와 체결하고 경영주와의 공존 공영 가치 실현에 초점을 맞춘 상생안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상생협약은 가맹점의 사업안정성 강화, 점포 운영 효율 증대, 매출 활성화 지원 등 안정적인 점포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에 중점을 뒀다.

세븐일레븐은 편의점의 핵심 상품으로 자리 잡은 간편식의 폐기 지원 제도를 더욱 확대한다. 세븐일레븐은 푸드간편식 카테고리의 폐기 지원을 기존 최대 40%(기본 20%+조건 20%)에서 50%(기본 20%+조건 30%)로 확대한다. 세븐일레븐은 지원 범위를 한층 확대함으로써 중점 상품의 적극적인 운영을 장려하고 매출 증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도시락, 김밥 등 푸드류에 대한 폐기지원을 최대 40% 하고 있으며, 상온·냉장 카테고리도 연 최대 120만원 지원한다. 또한 점포 경쟁력 향상 프로그램 일환으로 매출 부진 점포에 대한 판촉 지원(월 35만원)도 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 사업안정성 강화와 운영 편의·효율 향상을 위한 투자도 강화한다. 세븐일레븐은 간판 원격 제어, 전력 사용량 제어 등이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해 점포 관리 편의성을 높이고, 에너지 비용 절감을 돕는다. 또한 심야 무인 운영 점포의 매출 증대 지원 방안으로 신분 확인 및 인증이 가능한 담배, 주류자판기를 전략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핵심 고객층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공략을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도 강화한다. 군 장병 복지 서비스 플랫폼인 ‘나라사랑포털’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한 ‘나라사랑페이’를 이달 초 도입해 군 장병 푸드 상품(110여종) 5% 할인, 세븐일레븐 모바일상품권 7% 할인 구매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식권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한 식권 서비스 도입, 대학생 전용 O4O 서비스 등 젊은 고객층 흡수를 위한 차별화 서비스도 추진한다. 디지털 전환(DT) 전략 투자도 계속 이어나가며 효율적인 점포 관리를 위한 차세대 POS 시스템 개발을 연내 완료한다.

이정윤 세븐일레븐 컴플라이언스부문장은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점포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지원안을 마련했다”며 “경영주들이 안심하고 점포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은 실질적 지원책을 강구하고 제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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