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ESG 경영 분석 논문 발간…'로켓배송, 소상공인 상생 앞장'

숙명여대 서용구 교수 논문 발표
유통산업 의미있는 경영 사례로 평가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쿠팡의 핵심 서비스인 '로켓배송'이 회사의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에 기여하고 있다는 내용의 논문이 발간됐다. 직매입 방식인 로켓배송으로 소상공인의 시장 진입 부담이 줄고 대형 업체와 대등하게 상품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것이다.

20일 쿠팡에 따르면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유통산업 분야 국내 대표 학술지 중 하나인 '상품학연구' 최근호에 '쿠팡의 ESG 경영: 로켓배송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서 교수의 논문은 최근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 여부 지표로 각광받고 있는 ESG 관점에서 쿠팡의 로켓배송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분석했다.

논문은 로켓배송이 환경보호에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로켓배송은 기존 이커머스 대비 유통단계를 줄여 평균 배송거리를 단축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늘어난 포장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효과가 있었다. 일례로 다회용 보냉백인 '프레시백'을 직접 개발, 도입해 하루 평균 30만개의 스티로폼 상자를 대체하고 있다. 이는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로 여의도 면적 6.5배 규모의 숲을 조성하는 것과 같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6만6000명이 넘는 직원과 약 1800만명에 달하는 활성고객을 가진 국내 최대 이커머스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도 공헌했다는 것이 서 교수의 설명이다.

서 교수는 특히 로켓배송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매출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온라인 판매에 처음 뛰어드는 소상공인이 쿠팡 로켓배송 또는 제트배송을 이용하면 매입부터 재고관리, 반품, 고객관리까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 부담이 줄어든다. 쿠팡은 전국 소상공인과 농수축산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지난해 400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조성하기도 했다.

ESG 경영은 쿠팡의 브랜드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4분기 한번이라도 쿠팡에서 물건을 구입한 활성고객은 1794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늘었다. 활성고객 1인당 매출은 283달러로 같은 기간 11% 증가했다. 서 교수는 "쿠팡처럼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유통 플랫폼 기업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물다"며 "유통산업 전반에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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