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였네'…부동산 정보앱, 3명 중 1명 '허위·미끼' 매물 경험

전체 34.1%가 허위·미끼 매물 경험부동산 앱 종합 만족도는 다방·직방, 네이버부동산 順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부동산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소비자 3명 중 1명은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16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부동산 정보 앱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응답자가 전체의 34.1%인 409명이었다고 밝혔다.부동산 정보 앱 서비스 업체는 허위 매물을 발견한 경우 소비자가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는 허위매물 신고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해 본 소비자는 허위·미끼 매물 경험자 409명 중 21.0%인 86명에 불과했다.소비자들의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도 낮았다. 부동산 정보 앱 소비자만족도를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조사했는데,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 매물정보의 정확성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한 서비스 상품 만족도에서 앱 이용의 편리성 만족도가 3.61점으로 높은 반면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3.54점으로 낮았다.검색 환경과 고객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6점이었다. 업체별로는 다방 3.68점, 직방 3.66점, 네이버 부동산 3.63점이었다.다방의 경우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직방은 매물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직방 3.55점, 다방 3.53점, 네이버 부동산 3.46점으로 업체별 차이가 있었다.업체의 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에 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57점으로 다방과 직방이 각각 3.59점, 네이버 부동산이 3.52점이었다.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관련 사업자들과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소비자경제부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