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계산원 대신 로봇이? 세븐일레븐, AI 결제 로봇 ‘브니’ 공개(종합)

로봇이 접객 및 결제 서비스 진행하는 동안 근무자는 발주, 정리 등 기타 업무비대면 서비스면서도 로봇과 감성 공유하는 새로운 점포 모델로 정립 기대

세븐일레븐 시그니처에 실제로 설치된 브니를 통해 핸드페이 결제를 진행하는 모습. /이재익 기자 one@

[아시아경제 이재익 기자] 세븐일레븐이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다양한 결제 서비스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결제 로봇인 ‘브니(VENY)’를 선보였다.세븐일레븐은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에 이어 세 번째 디지털 혁명 프로젝트인 브니를 28일 공개하고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점포 업무 효율 증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브니를 통해 AI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접객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본 접객 서비스 및 결제 업무를 브니가 담당, 점포 근무자는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세븐일레븐은 브니의 친근한 이미지와 함께 ▲AI 커뮤니케이션 ▲안면인식 ▲이미지·모션 센싱 ▲감정 표현 ▲스마트 결제 ▲POS시스템 ▲자가진단 체크 등 7가지 핵심기술을 접목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AI 학습 기반의 대화 기능으로 문자음성 자동변환(TTS) 기술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 지원이 가능하다. 자기 소개, 상품 및 서비스 안내, 일상 대화 등 상황 별 발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상황 시나리오는 약 1000여개다.안면인식 기능을 통해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재방문 시 맞춤형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3m 내 객체와 사물을 인식할 수 있으며 고객 동의하에 인증 과정을 거치면 안면 정보를 검출, 기억한 후 추후 재방문 인사와 안내를 수행할 수 있다. 향후 기술 보완을 거쳐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프로모션 제공으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고객 및 사물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위치에 따라 시선을 움직여 상황 별 접객 서비스와 고객 동정을 살필 수 있는 이미지·모션 센서도 탑재됐다. 출입문과 연동돼 고객 방문 시 자연스럽게 시선을 틀어 인사와 함께 맞이하게 했다. 또한 고객 결제나 각종 대화 시 친근감을 주기 위해 하트, 웃음, 당황 등 7가지 3D 감정 표현 기능도 담았다.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점포 관리 기능도 갖춰 핸드페이를 메인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엘페이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셀프 결제가 가능하다. 일반 점포의 결제 시스템을 그대로 구현해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 판매가 가능하며 통신사 할인 행사 등도 적용할 수 있다.브니는 스마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 2호점에서 기존 무인 계산대를 대신해 운영되며 세븐일레븐은 향후 가맹점 효율 증진 차원에서 ‘브니’의 일반 점포로의 도입도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특히 연내에 직영점 다섯 곳을 골라 브니를 시범 설치 및 운영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개발비용이 정확히 집계되지 않았지만 수십억이 들었다”며 “브니 임대 등 상용화 비용을 얼마로 할 것인가의 문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가 브니에게 대화를 시도하는 모습. /이재익 기자 one@

이날 세븐일레븐은 롯데월드타워 31층에서 언론 설명회를 갖고 브니를 공개하고 개발 의의와 소감 등을 밝혔다.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 유통업계에도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다”며 “단순한 유통 혁신을 넘어 소통과 감성, 따뜻하고 친숙하며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미래형 점포를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는 “세븐일레븐 시그니처에는 브니 뿐만 아니라 출입 인증 솔루션 등 각종 첨단 인프라가 접목됐다”며 “고품격 편의점 브랜드를 공고히 하는 새 역사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 전했다.음성 인식 등 브니 기능을 직접 시연하는 자리도 진행됐다. 브니는 시연자로 나선 정승인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얼굴을 인식했다. 음성인식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음성이 잘못 인식돼 엉뚱한 대화가 오가기도 했지만 핸드페이를 이용한 결제까지 무리 없이 진행됐다.한편 로봇과 사람의 감성적인 대화는 소비자 입장에서 정서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한다는 분석도 있었다. 브니는 핸드페이 결제 과정에서 손을 올려놓자 “손을 잡았으니 환경도 살리고 행운도 생길 것”이라 말로 결제를 마무리했다. 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진용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브니의 기술로 인해 소비자 입장에서 더 감성적이고 정서적으로 다가갈 수 있기에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이재익 기자 o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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