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주기자
김민영기자
과속방지턱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김민영 기자]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도심 과속’이 여전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단속보다는 운전자들이 스스로 속도를 줄이도록 횡단보도 등의 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방재연구센터장은 “운전자의 긴장도를 높여 속도를 낮추고 운전에 집중하도록 하는 여러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이 센터장은 먼저 ‘고원식 횡단보도’ 적극 도입을 제안했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넓은 방지턱’ 역할을 하도록 횡단보도 길을 볼록하게 튀어나오도록 한 것인데, 이 구간을 마주한 운전자는 자연스럽게 속도를 낮추게 된다.아시아경제DB
노면에 표시돼 있는 보호구역, 제한속도 알림표지 등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해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주요 길목마다 보행자가 걸어가는 모습을 3차원 홀로그램으로 표현한다든지 어린이 보호구역 바닥을 노란색, 빨간색 등으로 칠하는 식이다.이 밖에도 쭉 뻗은 도로만 만들 게 아니라 일부러 커브 길을 조성해 속도를 줄이도록 한다거나, 도로 폭을 좁혀 운전 집중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이를 구조물에 의한 교통 통제라는 의미의 ‘트래픽 카밍(Traffic Calming)’이라고 부른다. 이 센터장은 “앞으로는 도시건설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트래픽 카밍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도심부 구간 제한속도를 대폭 낮추자는 제언도 나왔다. 유수재 교통안전공단 연구위원은 “도심부 구간은 시속 50km 이하로 유지해 ‘시내에서는 천천히 운행해야 한다’는 인식을 운전자들에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유럽 등 선진국들은 이미 1990년대부터 제한속도를 대폭 낮춰 효과를 보고 있다. 미국은 주(州)별로 40~64km/h의 제한속도를 두고 있다.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등은 제한속도가 50km/h이하다. 이들 나라는 도심부 제한속도를 낮춘 결과 교통사고가 20%에서 많게는 40% 이상 줄어드는 경험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