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3대 신사업'으로 꼽은 편의점 사업과 관련해 매장 형태와 운영 방식, 경영주와의 이익공유 측면에서 혁신적인 실험을 강행한다. 향후 3년간 3000억원을 투자해 고객 편의를 강화한 매장과 신선식품을 선보이고, 경영주 대상 공유이익과 복지를 끌어올리는 전략이 골자다. 이른바 '실패없는 편의점'이 목표다. 13일 이마트위드미는 삼성동 코엑스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편의점 브랜드를 '이마트위드미'에서 '이마트24'로 교체하고 질적 성장을 위해 앞으로는 프리미엄 형태의 매장만 출점하겠다고 밝혔다. 정용진 부회장은 이와 관련 "급변하는 환경에서 혁신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으로 이마트위드미를 이마트24로 리브랜딩하게 됐다"면서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핵심 축으로 편의점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편의점 사업은 홈쇼핑, 면세점과 함께 정 부회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신세계그룹의 '3대 신사업'이다. 이날 간담회에 정 부회장이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5월 진행된 채용박람회에서 "깜짝 놀랄만 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면서 새로운 전략 발표를 예고한 바 있다. 최근 개최된 이마트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도 정 부회장은 "도시화, 만혼, 비혼 등으로 인한 1~2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인해 인구 구조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면서 "이를 대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급된 '대비 전략'이 곧 편의점 사업 강화인 셈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24는 올해부터 3년 간 3000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투자금은 모든 점포를 프리미엄 형태의 매장으로 출점하고 경영주의 복지를 강화하는 데에 쓰인다. 단순히 점포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질적 성장과 경쟁 구도를 유지하겠다는 의도다. 프리미엄 편의점은 예술의 전당, 스타필드 코엑스몰, 충무로 등에 이미 출점한 형태로 문화와 생활공간을 결합한 매장이다. 고객이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좋은 음악을 선별해 틀고, 직접 밥을 짓거나 인테리어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식음료를 즐기기 위한 공간을 충분히 마련했다는 점도 차별점이다. 이들 매장은 이미 호응을 얻으며 일반 점포 평균 대비 2배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