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 오십, 돈 버는 기계로 살다 여행 한 번 못 갔네'

인생 후반전, 욜로族으로 변신해볼까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 1순위가 항공·숙박권4050 남성 패키지 여행상품 구매 2년 간 역신장하다 올 들어 반등

(정보그림=G마켓 제공)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욜로' 라이프가 유행하면서 여행 상품 수요도 급증세다. 특히 '인생 후반전'을 앞둔 40·50대 욜로족들이 바쁘게 여행 가방을 꾸리고 있다. 10일 온라인 쇼핑몰 G마켓에 따르면 이 업체에서 올해 들어 지난 6일까지 여행·항공권 매출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1% 뛰었다.여행·항공권은 대표적인 욜로 소비 품목이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는 한 번뿐인 인생에서 만족이나 행복을 뒤로 미루지 말고 바로 지금 누리며 살자는 뜻의 신조어다. 욜로족은 자신에게 투자하는 데 시간·돈을 아끼지 않는다. 실제로 욜로 소비자들은 위시리스트에 여행을 가장 많이 담고 있었다. G마켓이 5월31일~6월6일 고객 총 9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 1순위가 항공·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다. 의류 및 패션 잡화(25%), 태블릿PC·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 식품·의료 용품(7%), 자기계발 품목(5%) 등 응답이 뒤를 이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이번 설문조사에서 또 두드러진 특징은 '4050 욜로족의 부상(浮上)'이다. 40~50대 응답자 43%가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본인이라고 답했다. 자녀(37%)와 부모님(5%)보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성향이 짙었다. 과거 자녀·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AK몰의 올 들어 지난달 21일까지 패키지 여행 상품 판매량 데이터에서도 이런 변화가 감지됐다. 해당 상품의 40대 남성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201%, 50대 남성은 840% 급증했다. 4050 남성의 패키지 여행 상품 구매는 지난 2년 간(2014~2016년)은 역신장했다. 온라인몰들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4050세대 등 욜로족을 겨냥한 여행 관련 상품 판매에 열심이다. G마켓은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고객이 행사 기간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1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최대 2만원 할인해준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AK몰은 여행 가방 상품전 '트래블 리포트'를 오는 15일까지 연다. 아메리칸투어리스터, 리뽀, 빈폴ACC, 만다리나덕 등 여행용 캐리어와 각종 정리백, 파우치, 여권 지갑을 10~15% 할인 판매한다.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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