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i30 N,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 완주

i30 N 양산차 최소 사양 변경 차량, SP3T(2.0터보) 클래스 출전…클래스 4위고성능N, 현대차의 고성능 라인업으로 올 하반기 첫 모델 i30 N 유럽 출시 예정

27~28일(현지시각)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열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출전한 현대자동차 i30 N의 모습<br /> <br />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는 27~28일(현지시각)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열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출전한 'i30 N'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완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 본선에는 총 160대의 차량이 출전해 109대 만이 완주했으며(완주율 68%) 현대차의 i30 N 2대는 2.0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SP3T(2.0터보)에 출전해 모두 완주에 성공했다.특히 양산차에 적용될 기술을 대거 탑재하고 이번 대회에 출전한 i30 N은 전체 출전 차량 중 50위를 기록, 지난해 2.0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동일한 클래스에 출전해 기록했던 전체 90위에서 40계단이나 순위가 상승했다.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는 24시간 동안 총 주행거리를 측정해 순위를 정하며 대회 개최지인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총 길이 약 25㎞에 좁은 도로 폭과 큰 고저차, 다양한 급커브 등 가혹한 주행 환경으로 인해 '녹색지옥'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환경을 견뎌낼 수 있는 가속 및 선회 성능은 물론 오랜 시간 주행을 지속할 수 있는 내구성 등 차량 성능이 경기 결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7~28일(현지시각)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열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출전한 현대자동차 i30 N의 모습

이번 대회에 출전한 i30 N은 양산차에서 대회 안전 규정 준수를 위한 최소한의 사양만을 변경했다. 같은 클래스에 출전한 타 브랜드 경주 전용 차량과의 경쟁 속에서도 클래스 내 4위, 전체 51위로 완주해 차량의 우수한 성능을 증명하며 고성능라인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이 직접 드라이버로 출전해 극한 상황에서 장시간 동안 차량의 주행과 내구성능을 직접 체험했다. 하반기 유럽시장에 출시 예정인 i30 N을 필두로 출발하는 고성능 N은 현대차가 개발하고 있는 고성능차 라인업이다. N은 글로벌 연구개발(R&D)센터가 위치한 '남양'과 이번 대회가 열린 '뉘르부르크링'의 앞 글자를 따 '남양에서 태어나 뉘르부르크링에서 담금질했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붙여졌다. 현대차는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내구레이스, 월드랠리챔피언십 등 각종 국제 모터스포츠 경기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무수한 담금질을 거친 고성능N을 통해 그간 레이스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드라이빙 본연의 재미를 일상에서도 고객들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성능N은 자동차와의 교감을 통해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중"이라며 "이번 대회에 담당 연구원들이 직접 참가해 차량의 성능을 점검했을 뿐 아니라 출전 차량 모두 완주해 우수한 주행 및 내구 성능을 증명한 것은 첫 고성능차량인 i30 N 출시를 앞두고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27~28일(현지시각)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열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본선'에 출전한 현대자동차 i30 N의 모습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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