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100원 택시’ 이용자 만족도 “엄지 척”

[100원 택시 모습. 사진=나주시]

주민 1,004명 대상 ‘교통약자 편익증진 - 비용절감’ 응답자 85% 운영방침 만족…불편사항 ‘장시간 대기’ [아시아경제 문승용 기자] 전남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시민중심 체감 행정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100원 택시’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각 읍·면·동사무소에 설문지를 배치, 10일 간에 걸쳐 주민 1,004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주민들은 이용권을 주로 병원이나 시장을 오가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1명 이상의 동승률이 82.8%에 달해 이용권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통약자의 편익증진과 비용절감이 100원 택시 이용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으며, 응답자의 85%가 택시 이용과 운영방침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용 시 불편사항으로는 ‘장시간 대기’가 응답자의 62%를 차지했고, 이밖에도 저소득층·장애인에 대한 지원확대 등이 개선사항으로 건의됐다. 강인규 시장은 “시민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해 불편사항 개선은 물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해 가겠다”면서, “앞으로도 100원 택시가 시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시민체감행정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17년 4월 현재, 버스승강장에서 마을회관까지의 거리가 500m 이상인 146개 마을, 3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읍·면·동 소재지는 물론, 여객터미널까지 운행할 수 있는 100원 택시를 운영 중에 있으며, 작년 경우 총 104,326매의 이용권을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문승용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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