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대응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놨다.시는 경제 정책, 산업·통상, 문화관광·체육, 의료·위생, 항만·공항·물류 등 5개 분야별로 피해 상황을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했다.시는 전통시장과 지하상가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의 급감과 도·소매, 음식·숙박업 ,여행업 취업자 감소 등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시는 인천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사드 관련 피해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업체당 5000만원 내에서 총 100억원가량의 긴급 특례보증을 시행한다. 또 중국의 투자 철회·통관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을 지원한다. 피해기업의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을 은행 협조융자(이차보전율 2%)를 통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원규모는 업체당 7억원 이내이다. 특히 이번 지원자금은 이미 지원받고 있는 일반 경영안정자금에 비해 지원기준을 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경영안정자금은 다른 정책자금과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없지만 사드 관련 피해기업은 예외적으로 지원하며, 현재 상환 중으로 잔여한도가 없더라도 기존 지원이력 상관없이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무역업에 대한 지원기준 요건도 매출의 70% 이상 직수출에서 50% 이상 직수출로 완화했다.시는 해외 수출시장 다변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근 한류 붐과 시장성장률이 높은 태국, 러시아 등 해외 대안시장을 발굴하고 코트라, 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등 적극적인 판로 개척에 나선다. 이와 함께 인천시 공동 브랜드 '어울' 화장품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6개국의 글로벌쇼핑몰 '큐텐'에 전용몰을 오픈하는 등 해외시장 판매망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문화관광·체육 분야에서도 일본, 대만, 동남아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대폭 강화하는 등 돌파구를 찾을 계획이다.일본 주요 여행사를 비롯해 26개 대만 여행사와 함께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할랄 음식점 등 인프라 보완을 통한 무슬림 관광객 유치 등 해외 관광객 공략 루트를 다변화하기로 했다.또 8~9월에 열리는 펜타포트 락페스티벌, 송도세계문화축제, INK콘서트, 월드클럽돔 등 대형축제를 활용해 해외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아울러 건강검진을 위해 국내를 찾던 중국인 단체여행객의 급감이 예상됨에 따라 1인당 의료비 지출규모가 큰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의료관광객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크루즈 입항이 취소되고 카페리 여행객이 감소한 항만·공항·물류분야에서는 크루즈 관광객 비자 면제 제도 시행 기간을 연장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하고, 세계 일주 크루즈를 더 유치할 방침이다.인천항만공사도 최근 미국에서 열린 크루즈 컨벤션 참가를 통해 전 세계 크루즈 시장의 인천항에 대한 관심을 확인하고, 안정적인 여객 유치가 가능한 월드 와이드 크루즈 유치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인천시 관계자는 "조동암 정무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5개 분야 태스크포스(TF) 회의를 매주 열고, 유관기관 확대회의도 격주로 하는 등 사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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