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꿈의 항공기' B787-9 첫 인도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대한항공이 연료 효율을 대폭 개선한 보잉의 차세대 항공기 B787-9를 27일 첫 인도했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고효율·친환경 신형 항공기 도입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격납고에서 조원태 사장, 우기홍 경영전략본부장(부사장), 이수근 정비본부장(부사장), 마원 여객사업본부장(전무), 조현민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B787-9 도입 기념식을 열었다.B787-9은 전세계 22개 항공사가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 중에는 대한항공이 최초로 도입했다. 대한항공의 B787-9은 1등석 6석, 프레스티지석(비즈니스석) 18석, 일반석 245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됐다.조원태 사장은 "B787-9 도입은 대한항공 기단을 한층 젊게 만드는 동시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달성할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787-9

◆꿈의 신소재 '탄소섬유' 적용…기내환경 개선= B787-900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전면적으로 도입한 최초의 여객기다. B787-9은 기존 1세대 모델에서 10%대에 불과했던 탄소섬유 소재 비율을 50%까지 끌어올려 강성화·경량화했다. 이를 통해 좌석당 연료 소모율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씩 감소했고, 기압, 습도, 소음 등 기내 환경은 대폭 개선됐다. B787-9의 기내 기압은 해발 약 1800m에 맞춰져 있다. 이는 한라산 정상에 올라와 있는 것 같은 기압 상황으로 기존 항공기 2400m 보다 낮춘 것이다. 이·착륙 소음 또한 60% 이상 줄이고, 기존 약 11% 수준이던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향상됐다. 유사 기종 대비 창문 크기가 78% 가량 커졌고,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에 신기술을 적용해 엔진 소음을 대폭 감소시켰고,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였다. B787-9은 대한항공의 항공기 제조 기술력도 녹아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B787 항공기 제작·설계 사업 참여했다. B787-9 날개 끝 곡선 구조물과 후방동체 등 6가지 핵심 부품을 보잉에 납품하고 있다. ◆오는 2019년까지 총 10대 도입= 대한항공은 2019년까지 총 10대의 B787-9를 도입한다. 오는 3월 중순께 김포~제주 노선을 시작으로 토론토, 로스앤젤레스(LA), 마드리드 등 국제선 장거리 노선에 확대 투입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B787-9 1호기는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절차를 거친 뒤 3월 중순께 국내선을 시작으로 국제선 장거리 노선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면에 나선 조원태, 꿈의 항공기로 도약= "보잉 787-9 도입은 대한항공 기단을 한층 젊게 만드는 동시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달성할 주춧돌이 될 것이다"앞서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보잉 찰스턴 센터에서 열린 인수식에서 조원태 사장은 이같이 말했다. 조양호 회장과 조원태 회장 등이 참석한 이날 행사의 주연은 조원태 사장이었다. 부친인 조양호 회장은 조연을 자처하며 스포트라이트를 아들에 양보했다.조원태 사장은 조중훈 창업주와 조양호 회장에 이어 지난 1월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하면서 한진그룹의 3세 시대를 열었다. 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인 한진의 사내이사와 정석기업 이사, 한진칼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계열사인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의 대표, 프로배구단 대한항공 점보스의 구단주도 맡고 있다. 한진그룹의 사실상 총수로서 조 사장에 놓인 과제는 그룹 주력인 대한항공의 성장성과 수익성 두마리 토끼를 잡는데 있다. 대한항공은 저유가 기조와 영업 호조세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은 1.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26.9% 증가한 1조1208억원을 기록하며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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