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기자
권오준 포스코 회장
-포스코 3년간의 혹독한 구조조정…권오준 연임 원동력포스코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보다 8.8%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8%증가(2조8443억원)한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0.8%로서 2011년 이후 5년만에 두 자릿수를 회복했다.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1조482억원 흑자로 전환했다. 순차입금은 최근 3년간 7조1000억원이 줄면서 부채비율은 74.0%로 낮아졌다. 포스코 별도기준 부채비율은 17.4%로 창사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 됐다. 권 회장은 이같은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지난달 25일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서 최고경영자(CEO) 단독 후보로 결정되며 연임에 성공했다. 권 회장은 올 시무식에서 "'마부정제(馬不停蹄ㆍ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의 마음으로 다음 50년의 도약을 준비하자"면서 구조조정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뒤늦은 구조조정 한진해운, 결국 수많은 피해와 논란 끝에 파산行반면에 국적선사 1위였던 한진해운은 오는 17일 파산선고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한진해운은 해운업 불황에 재무구조가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구조조정의 타이밍을 놓쳤다. 한진해운 경영권이 최은영 전 회장에서 시숙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넘어갔고 조 회장은 2014년부터 한진해운의 경영 정상화에 매진했으나 해운업 장기 불황의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했다. 결국 작년 4월 25일 자율협약을 신청한 한진해운은 채권단의 자구책 요구를 끝내 충족하지 못해 자금 지원이 중단되자 그해 9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법정관리 이후 금융당국과 정부, 한진해운의 무책임과 무능력으로 인해 물류대란 사태가 벌이지고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현대상선이 그나마 산업은행 자회사로 새 출발하며 정상화에 나서고 있지만 한국 해운몰락의 그림자는 짙게 드리워진 상태다.사측의 구조조정과 임단협 제시안에 반대하고 있는 한 노조의 시위모습.
-마수걸이 수주한 현대重 조선 빅3 유일 흑자기대최악의 수주가뭄을 겪은 조선 3사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구조조정의 진척과 성과는 엇갈린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증권가의 전망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9일 실적발표를 앞둔 가운데 영업이익은 1조6천억원대를 기록하며 3년 만에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흑자는 조선 3사 가운데 유일하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계약하며 올해 마수걸이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전기ㆍ전자와 건설장비 등 비(非)조선 사업부문을 모두 분사해 6개 독립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조선ㆍ해양ㆍ엔진 등 선박 건조와 직접 관련 있는 사업을 하나로 묶고, 나머지 비조선 사업 부문을 각각 떼어내 총 6개의 독립회사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노조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자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최근 노조에 회사가 내놓은 임단협 제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한계기업 아직도 상당수…KIET"과감한 퇴출 필요"구조조정을 개별기업은 물론 산업의 성장 회복을 위해서도 시장원리에 따라 작동돼야 한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한계기업 비중 확대와 생산성 둔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전체 산업 가운데 한계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9.4%에서 2015년 12.7%로 크게 확대됐다고 지적했다. 한계기업은 이자보상비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3년 연속 100%를 밑도는 기업을 말한다. 한계기업은 지난 몇 년간 급격하게 늘고 있어 우리나라 산업 생산성 향상에 부담되고 있다.업종별로는 제조업 내 한계기업의 비중이 같은 기간 5.4%에서 8.9%로 증가했다. 건설업과 서비스업에서 한계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8.7%, 14.1%에서 11.3%, 17.1%로 늘었다.김원규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 경제의 혁신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통한 성장회복을 위해서 기업 구조조정은 필수적 과제로, 최근 정치불안정 등으로 완화ㆍ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더 이상 지연해서는 안되며, 다만 구조조정 시 산업별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고 산업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부ㆍ민간부문의 긴밀한 협력과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