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50대 소비심리, 8년여만에 최저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50대의 소비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 불안 등이 이유로 이들의 소비 심리는 8년여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29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1월 50대 가구주의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는 96으로 지난해 12월보다 2 포인트 떨어졌다. 지난해 10월 105에서 11월 100으로 떨어진 후 석 달 연속 내려갔고 2009년 4월(96) 이후 7년 9개월만에 최저치다.소비지출전망CSI는 6개월 후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가 현재보다 늘거나 줄 것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비슷할 것으로 보는지 물어본 결과다.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소비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응답한 가구가 더 많다는 뜻이다.50대의 소비심리는 60대(94)나 70세 이상(95) 등 고령층과 비슷할 정도로 움츠러든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40세 미만의 젊은층(20∼30대)은 112, 40대는 108로 50대보다 각각 10 포인트 넘게 높았다. 최근 1년간 50대 중년층의 하락세는 두드러진다. 50대의 소비지출전망CSI는 지난해 1월보다 7 포인트나 떨어지면서 전체 연령대에서 하락 폭이 가장 컸다. 20~30대 젊은층의 소비지출전망CSI는 1년 전보다 1 포인트 떨어지는데 그쳤고 40대의 경우 3 포인트 하락했다.한편 50대의 상당수는 6·25전쟁 직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1955~63년 출생)에 속한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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