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2009년 호그LNG사에 인도한 14만5000㎥급 FSRU.[사진=삼성중공업]
-노르웨이 호그LNG와 17만㎥급 FSRU 1척 건조계약 체결-LNG 7만톤 저장·공급하는 설비, 옵션 3척 추가 수주도 기대돼-육상 시설 대비 경제성 뛰어난 FSRU에 대한 수요 증가 전망-신흥국 중심으로 2020년까지 매년 4~5척의 FSRU 신규 수요 예상[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삼성중공업이 이달 초 대형 해양플랜트 건조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수주에도 성공했다. 올 들어 두번째 수주 실적을 거둔 것이다.삼성중공업은 18일 노르웨이 호그LNG사로부터 17만㎥ FSRU 1척을 약 2700억원(2.3억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FSRU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기화한 뒤 육상의 소비처에 공급할 수 있는 선박 형태의 설비다. 이번에 수주한 FSRU는 한국의 1일 LNG 소비량에 해당하는 약 7만톤의 LNG를 저장하는 규모다. 납기는 2019년 5월까지다. 이번 계약에는 FSRU 3척의 옵션도 포함돼 있어 삼성중공업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FSRU는 육상에 LNG 수입터미널을 건설할 때 보다 경제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발전·산업용 가스 수입을 확대하고 있는 중동과 동남아, 중남미 지역 신흥국을 중심으로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육상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 통상 4~5년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FSRU는 건조 기간이 2~3년에 불과하다. 건조 비용도 육상터미널 건설 비용의 절반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2020년까지 매년 4~5척의 FSRU 신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FSRU 발주가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라면서 "고객 요구를 반영한 선형과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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