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12월 공단 약가협상체계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사후심사를 통과함으로써 투명성 및 공신력을 인정받았다고 10일 밝혔다. 1994년 도입된 ISO 9001 인증제도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국제규격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라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인증해 주는 제도다.2011년 12월 국제표준화기구(ISO) 품질경영시스템을 인증받았고 2014년 재인증 이후 매년 사후심사를 통과하도록 하고 있다.2006년 12월 정부의 '약제비 적정화 정책'에 따라 도입된 약가협상 제도는 지난 10년간 약가협상 절차 및 협상과정에서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재정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공단 측은 설명했다.공단은 약가협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매월 협상약제 내부평가회를 개최해 의약품 가격 검토방법 등에 대해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조용기 건보공단 보험급여실장은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 기관인 우리 공단은 앞으로도 협상단 윤리강령 실천 행동수칙에 따라 더욱 공정하게, 투명하게 약가협상 업무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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