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중견선사 2곳과 亞노선 공동운항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현대상선은 국내 중견해운사인 흥아해운, 장금상선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오는 3월부터 아시아 노선을 공동운항한다. 3일 현대상선은 흥아해운, 장금상선과 전략적 협력 'HMM + K2' 컨소시엄을 결성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계약은 다음달 중 체결한다. 협력 구간은 일본, 중국 등 동·서·남아시아 전체를 포괄한다. 계약기간은 2년이며, 만료시 자동갱신된다. 이번 협력은 대한민국 해운역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원양·근해 선사간의 전략적 협력형태로 기존의 단순 공동운항과는 달리 다양한 협력 형태와 협력구간은 물론 항만인프라 공동투자까지 포함하고 있다.현대상선은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보유한 한일, 한중 구간 등 역내 지선망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초대형 선사에 대응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또한 기존의 동남아 항로 9항차에 흥아, 장금의 42개 항차를 추가함으로써 기존 한진해운의 부산항 허브 환적항로를 능가하는 지선망을 확보하게 됐다.흥아해운과 장금상선은 비용 절감과 화주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게 됐고 그동안 근해선사가 취약했던 3국간 신규 항로의 공동개척이 가능해져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현대상선은 보유한 원양항로의 유휴선복을 제공해 근해선사의 비용경쟁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돕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근해선사가 원양선사로 발전해 나가도록 지원한다는 복안이다.현대상선과 흥아해운, 장금상선은 앞으로도 상호윈윈에 기반한 상생모델을 개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협력형태는 선박공유, 선복교환, 선복구매 등이 포함되며, 중장기적으로는 항만인프라 공동투자, 컨테이너장비 공유 등의 수준까지 협력 단계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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