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br />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내년 대형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국비확보가 당초 기대치를 웃도는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남경필 경기지사의 핵심사업인 2층버스 도입 등 일부 사업의 경우 국비를 한 푼도 확보하지 못해 사업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국비 증액을 요청한 38개 사업(3979억8000만원) 중 24개 사업이 증액(750억원) 반영됐다. 이에 따라 38개 사업의 총 국비증액규모는 4729억원으로 늘었다. 하지만 14개 사업은 국비가 한 푼도 반영되지 않거나 증액요청에 비해 턱없이 적은 금액이 배정돼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먼저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사업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일산~삼성), 포승~평택단선철도 사업은 기사회생했다. 이들 사업은 당초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하지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거치면서 각각 163억원, 50억원, 30억원이 증액됐다.또 국대도39호선 원당~관산도로개설 예산은 69억원 늘었고, 별내선(암사~별내) 복선전철은 47억원, 진접선 복선전철은 63억원, 하수처리장 확충사업은 82억원 각각 증액됐다.수원발KTX직결사업의 경우 77억원의 예산 중 10억원이 반영됐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노반설계 시행비용 242억원 중 163억원이 배정됐다. 저상버스 도입사업(30억원)은 30억원 증액요청에 15억원이 편성됐다. 반면 남경필 경기지사의 역점 사업인 '2층광역버스 도입사업'은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도는 이 사업을 위해 국비 150억원을 요청했다. 또 월곶~판교복선철도(118억원)과 여주~원주단선전철(22억원) 사업도 도가 요청한 국비 103억원과 29억원이 전액 삭감됐다. 도는 신분당선연장(광교~호매실) 복선전철 건설을 위해 요청한 예산도 확보하지 못했다.아울러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443억원이 반영됐던 '학교용지부담금 개인환급금 보전'예산도 예결위를 거치면서 전액 삭감됐다. 이외에도 ▲반려동물 테마파크조성(24억원) ▲말산업 특구 조성(30억원) ▲임진강수계 농촌용수공급(150억원) ▲2017 경기국제보트쇼 개최(1억8000만원) ▲지방의료원 기능보강(10억원) ▲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10억원) ▲2017 플레이엑스포 개최(2억원) 등의 예산 증액도 반영되지 않았다. 도 관계자는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주요 사업에 있어 7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다"며 "학교용지부담금 개인환급금의 경우 국회가 공신력 있는 회계법인을 통해 다시 정산할 것을 주문한 만큼 잘 준비해 내년 추경에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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