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9월 23만5413대 판매…전년比 3.1%↑

내수, 파업으로 전년 대비 14.9% 감소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아자동차는 지난 9월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3.1% 증가한 총 23만5413대를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국내에서 3만8300대, 해외에선 19만7113대가 팔렸다.9월 국내 판매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9%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파업으로 국내공장 생산 분이 19.5% 감소했으나, 해외공장 생산 분이 27.7% 증가함으로써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내수 시장을 보면 9월에도 파업과 특근거부가 이어지며 생산차질을 겪어 전반적으로 판매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6436대가 팔린 쏘렌토였다. 모닝이 5790대, K7이 4353대로 뒤를 이었다.K7이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4353대 판매돼 전년 대비 186.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그 외 대부분의 차종은 판매가 감소했다. 특히 K3와 K5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각 38.8%, 40.3% 감소하는 등 승용 차종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14.5% 감소했다.올 상반기 국내 판매를 견인해온 RV 차종도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며 RV 차종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3.7% 감소했다.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친환경 소형 SUV 니로가 2054대 판매되며 한 달 만에 다시 2000대 수준을 회복했으며, 올해 초 출시된 모하비 페이스 리프트 모델도 전년 대비 3배가 넘는 890대가 판매됐다. 올 9월까지 국내 누적 판매는 39만6460대로 전년(37만7534대) 동기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해외 실적을 보면 국내공장 생산 분 6만2970대, 해외공장 생산 분 13만4143대 등 총 19만7113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회사 관계자는 "파업과 특근거부의 영향으로 생산물량이 크게 감소해 국내공장 생산 분이 전년 대비 19.5% 감소했지만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가 크게 증가해 전체 해외 판매는 증가했다"고 설명했다.특히 멕시코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거둔 판매실적과 중국에서 지난 4월 선보인 개조차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K3 판매가 크게 확대됐으며, 신형 스포티지, 쏘렌토 등 SUV 차종의 판매 증가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7.7% 증가했다.차종별 해외 판매는 멕시코와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K3가 총 4만3467대 판매돼 올 처음으로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고 스포티지가 3만8923대, 프라이드가 2만3062대(구형 포함)로 뒤를 이었다. 올들어 9월까지 해외 누적 판매는 174만6124대를 기록해 181만123대를 올린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공장 생산 분의 1~9월 누적 판매는 72만3211대로 전년 대비 17.2% 감소했지만, 해외공장 생산 분의 누적 판매는 102만2913대로 같은 기간 9.2% 증가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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