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화정기자
현대모비스 전장연구동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올해 하반기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 글로벌 경기침체, 파업 등 자동차 업계에 닥친 대내외 경영환경이 밝지 않은 상황에서 현대모비스는 아낌없는 투자로 미래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진정한 글로벌 톱 플레이어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현대모비스는 특히 자율주행기술 확보가 회사의 미래라는 믿음으로 관련 기술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3년에는 600억원을 투자해 전자장치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장시험동을 신축했으며 관련 연구 인력도 대폭 강화했다.현대모비스는 이처럼 자율주행기술에 박차를 가해 이미 지난 2014년 보행자 인식, 전방차량 추월, 상황별 자동제동 및 가감속 기능을 구현하는 자율주행시스템과 원하는 장소의 빈 공간을 찾아 스스로 주차하는 자율주차 시스템을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자율주행차로 가기 위한 전제 조건인 첨단운전자지원(DAS) 기술 개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DAS 기술의 구현원리는 자율주행기술과 크게 다르지 않아 DAS 기술을 얼마나 빠르게 확보하는지의 여부가 자율주행차 개발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적응형 순항제어장치(ASCC), 차선이탈방지 및 제어 장치(LDWS & LKAS), 상향등 자동 전환 장치(HBA & ADB),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지능형 주차 보조 시스템(SPAS), 후측방경보시스템(BSD) 등의 DAS 기술들을 개발ㆍ양산하며 관련 기술력을 축적해나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아낌없는 지원과 투자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성능과 신뢰성을 확보해 양산 준비를 완료하고 이후부터는 세계 미래차 시장에서 해외 선진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경쟁을 펼친다는 계획이다.현대모비스는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5개 주행시험장을 상시로 운영하며 자율주행기술의 시험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서산에 고속주행로, 첨단시험로 등 14개 노면을 포함한 31만평 부지 규모의 주행시험장이 새로 완공되는 만큼 신뢰성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