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최근 연일 폭염이 이어지자 짧은 거리에도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왔다.신한카드가 낮 최고기온이 섭씨 35도를 넘어섰던 이달 4,5,7,8일의 소비 행태를 지난해 같은 날짜와 비교한 결과 이처럼 분석됐다고 14일 밝혔다. 비교한 날짜는 각각 평일이 세 차례, 주말이 한 차례로 같았다.분석 결과 택시의 취급액은 올해 5.5% 증가했다. 특히 이용회원과 이용건수는 각각 10.4%와 9.8% 증가해 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평소 택시를 잘 타지 않던 고객도 폭염으로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택시를 더 많이 이용했던 것으로 풀이된다.연령별로는 30대의 취급액은 0.9% 줄어들었으나 이용회원(5.6%)과 건수(3.2%)는 늘었다. 40대도 취급액 증가율은 1.8%에 그쳤으나 이용회원(10.4%)과 건수(9.0%)는 많이 늘었다.카페 업종의 소비 행태 역시 택시와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카페 업종의 취급액은 6.4% 증가했으나 이용회원(11.0%)과 건수(12.7%)는 취급액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신한카드는 "1년 사이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가 늘어났거나, 고객들이 지난해보다 저렴한 음료를 선택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올해 폭염 기간의 전반적인 소비 규모는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취급액과 이용회원은 각각 3.8%, 0.3% 감소했고 건수는 0.8% 늘어났다. 더위와 무관하거나 잠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업종의 소비는 증가했다. 취급액 기준으로 백화점(7.9%), 편의점(11.8%), 택시(5.5%), 카페(6.4%) 등이 대표적이다.인터넷 쇼핑은 취급액이 26.8% 증가했고, 배달ㆍ분식업종은 10.2% 늘어났다. 반면 노래방ㆍ당구장ㆍPC방ㆍ볼링장 등이 포함된 여가ㆍ놀이업종에서는 이용회원이 17.9%, 이용 건수가 33.3% 증가했으나 취급액은 오히려 8.9% 감소했다.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는 "올 여름에는 낮 최고기온이 35도가 넘은 날이 작년보다 많았던 만큼 소비 행태에서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인 업종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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