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영향?…모바일 극성수기는 '7말8초'

모바일 이용객수 휴가·방학 기간에 집중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 최대 86% 차지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모바일 쇼핑 이용객수가 휴가가 집중되는 극성수기인 7월말에서 8월초에 평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G마켓이 7월말에서 8월초인 최근 2주간(7월25일~8월7일)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을 조사한 결과, 품목별로 최대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름방학과 휴가 성수기 기간이 겹치는데다 폭염까지 영향을 미치며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7월말과 8월초에 모바일 비중이 높았던 품목은 유아동 관련 제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동 신발·잡화 상품군의 경우 모바일 매출이 86%에 달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유아동의류(84%) ▲기저귀·분유(81%) ▲육아용품(79%) 등이다. 여성의류(81%), 언더웨어(77%), 수입명품(76%) 등 여성고객이 많이 찾는 패션뷰티 상품군도 모바일 비중이 높았다. 아이스크림, 치킨, 피자 등 e쿠폰도 전체 매출액 중 모바일 비중이 72%에 달했다. 신선식품과 가공식품도 각각 67%, 64%가 모바일로 판매되면서, 식품군도 모바일 비중이 높은 품목군으로 꼽혔다. 제품 가격대가 높아 상대적으로 모바일 매출 비중이 낮았던 계절가전(53%)도 무더위 특수를 누리며 모바일 비중 절반을 넘어섰다. 실제 이동식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은 이 기간 동안 모바일 매출이 한 달 전 대비 5배 이상(463%) 급증했다. 벽걸이 에어컨과 스탠드 에어컨도 각각 202%, 263% 등 3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최근 2주간 전체 G마켓 전체의 모바일 매출 비중도 56%를 기록하며 평소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6월 말 같은 기간(6월20일~7월3일) 52% 대비 4%P 높은 수치다. G마켓은 모바일 쇼핑 이용자 급증에 따라 모바일 쇼핑 편의성을 높이는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를 도입했다. 스마일페이는 최초 결제 시 카드번호를 입력해 놓으면 이후 구매할 때 휴대폰 단문메시지(SMS) 인증만으로 신속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전용 인테리어 코너, 패션관 등을 통해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장은 “여름방학과 직장인들의 휴가기간이 겹치는 극성수기 7월말과 8월초에는 때와 장소에 제약이 없는 모바일 이용 고객이 많다”며 "집을 떠난 휴가지에서도 이용자가 생길만큼 모바일쇼핑은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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