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별 블로그 분석해 개별 대표 키워드 알려주는 프로모션네이버 자연어 처리·빅데이터 분석기술 활용
레인보우 '지숙'의 블로그 키워드 분석 결과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NAVER)가 그동안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키워드를 알려주는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는 블로그를 일상 기록이나 관심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활용해온 이용자들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담긴 기록 중 어떤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유의미하게 다뤄졌는지를 분석·공유할 수 있다. 네이버는 자연어 처리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190만개를 선정했다. 블로그에 쌓인 4200만개의 키워드를 분석해 빈도·중요도를 반영해 대표 키워드를 선정했다. 이번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통해 전체 블로그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사진 분야에서는 ‘푸른 하늘’과 ‘이른 아침’ ▲국내 여행 분야에서는 ‘강원도’와 ‘경남’ ▲육아 분야에서는 ‘뽀로로’, ‘돌잔치’, ‘어린이집’ 등의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한성숙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 블로그는 13년이라는 오랜 기간,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일상은 물론 사회적 주요 관심사와 해당 시대의 트렌드를 담아내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왔다"며 "앞으로도 블로그에 자신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쌓인 데이터를 돌아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