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관광 직후의 느낌 설문조사…'한류' 관심 가장 높아
남대문시장 한류문화체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들은 유람형 관광보다는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관광으로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었다.22일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 30명을 대상으로 실제 서울을 관광한 직후의 느낌을 물어본 결과 드라마나 K-pop 등 한류문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특히 아시아 국가 그룹에서는 드라마, 콘서트 및 공연 등 한류문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관광 형태는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명소를 둘러보는 유람형 관광에서 게스트하우스에서 치킨 시켜먹기, 고궁에서 한복 입어보기 등 체험형 관광으로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었다. 숙소 역시 호텔, 모텔보다는 게스트하우스나 홈스테이 등을 선호했다.서울의 가장 큰 매력으로는 다양성과 편의성을 꼽았다. 특히 도쿄, 싱가포르, 홍콩 등 다른 도시에서 볼 수 없는 서울만의 독특한 다양성이 있다는 것이다.서울의 이미지는 '역동성'이었다. 응답자들은 '계속 발전하는', '새로운', '젊은'이라는 단어 혹은 표현으로 서울을 '활기찬 청춘의 도시'로 묘사했다. 일본 외 아시아 국가에서 온 관광객의 경우 서울을 '하이테크', '최첨단의', '창조적인' 등 기능적인 이미지로 그린 반면, 구미주 국가 관광객들은 '전통적인', '고풍스런' 등 감성적인 역사·문화적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서울시민에 대해서는 겉으로는 '여유 없는', '발걸음이 빠른', '무뚝뚝한 표정' 등의 느낌이 강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매우 친절하고 따뜻한' 이미지를 보인다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었다.한편, 서울관광의 질적 성장과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한 질문에는 타 국가의 종교와 문화 등을 고려한 관광 인프라가 확충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예컨대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기도실 설치,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음식점 메뉴판 식재료 공개, 화장실 내 비데 설치 확대 등이다.이번 조사 참가자들은 국가별 방문 관광객 비율을 고려해 중국(11명), 일본(6명), 대만?홍콩(3명), 동남아시아(4명), 구미주(6명) 5개 국가권역으로 나누어 선발했다. 인터뷰 전문가가 국가별로 3~4명의 소그룹을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면접 조사가 이루어졌다.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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