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감독원이 다음달부터 조선업과 건설업에 대해 미청구공사를 테마로 한 기획 감리에 착수한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더해 또 다른 분식회계 의혹이 불거질 경우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10일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미청구공사 테마 감리 대상 업체 선정 작업 중에 있다”며 “가급적 조속히 진행한다는 원칙 아래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감리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청구공사 뿐 아니라 영업현금흐름이 실제와 다르게 양호한 것처럼 회계처리하는지에 대해서도 감리할 계획이다. 회계상 미청구공사 계정은 진행 단계별로 들어간 비용만큼 발주처로부터 받지 못한 돈이어서 자산으로 분류된다. 선박이나 플랜트를 만들 때 당초 예상보다 비용이 더 들어가면 미청구공사로 잡아 부실을 감추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어차피 받지 못할 돈을 자산으로 인식토록 하는 것이다. 대우조선이 지난해 2분기에 일시에 3조원 넘는 적자를 반영한 주된 요인이 바로 미청구공사다. 감리 대상은 미청구공사 금액의 변동성과 매출액·수주액 대비 비율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대우조선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 제외되겠지만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포함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이른바 ‘빅3’ 업체들의 수주 잔량은 71조3000억원인데 미청구공사 금액 규모는 12조9000억원에 이른다. 2년 전인 2014년 3월 16조5000억원에 비해서는 많이 줄어든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미청구공사 금액은 2014년 3월 5조7000억원에서 지난해 1분기 9조4150억원까지 치솟았다가 올해 2분기에 3조2276억원까지 줄였다. 받아야할 돈이 줄어들었으니 그만큼 이익이 늘어나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2014년 3월 5조원이던 미청구공사 금액이 올해 2분기 3조3000억원으로, 삼성중공업은 같은 기간 5조8000억원에서 4조7000억원으로 줄어들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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