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지연으로 방송기술수출 무산될 뻔사이공투어리스트케이블과 계약…당초엔 작년말 계획
CJ헬로비전 김진석 대표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김진석 CJ헬로비전 대표는 쩐반위(Tran Van Uy) 사이공투어리스트케이블TV(SCTV) 대표와 만나 클라우드 방송 기술 등 5년간 종합기술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가 베트남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번 계약이 성사되기 까지 3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했다.김 대표는 26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당초 지난해 12월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으나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M&A) 발표로 계약이 무산될 뻔 했다"고 회고했다. 지난 2014년부터 공들인 해외진출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 지난 5개월여간 전전긍긍했다는 것이다.그는 베트남 사업은 정말 아까운 사업이라고 판단, 상대방을 여러차례 설득했다고 했다. 그동안 쌓아온 신뢰가 계약체결의 밑거름이 됐다고 그는 말했다.이번 계약으로 클라우드 방송 솔루션과 기가 인터넷, 초고화질(UHD) 방송, N스크린 등 CJ헬로비전의 앞선 케이블방송 기술이 수출된다. 이를 통해 CJ헬로비전은 1000만(한화 118억원)~2000만 달러(236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김 대표는 "금액보다 한국의 케이블방송 기술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물꼬를 텄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M&A 기본 설계는 국내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키워 해외로 진출하겠다는 것이라고 그는 재차 강조했다.김 대표는 M&A가 지연되면서 회사 경영에 많은 차질이 있다고 했다. 직원들이 불안해 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동안 진행해 온 사업들이 모두 올스톱 상태라고 말했다. 그의 목소리에는 답답함과 절박함이 담겨 있었다.실제로 CJ헬로비전은 지난 1분기 M&A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9%, 6.6% 하락했다.김 대표는 "국내 미디어환경에서 사업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보다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이번 베트남 기술 수출은 향후 통합법인의 글로벌 미디어 전략을 뒷받침하는 좋은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은 지난해 11월 M&A를 하기로 하고 12월 1일 공정거래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심사를 신청했다. 공정위는 당초 4월쯤 기업결합심사를 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5월 현재까지 심사결과보고서가 나오지 않고 있다.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