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나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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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은 2000년 이후 정부로부터 5조3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정부 지원을 한 푼도 받지 않았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 없이 경영해 온 조선사들에게 대우조선해양과 똑같은 수준의 구조조정을 하라는 것 자체가 무리"라며 "강요된 구조조정으로 오히려 필요한 인력이 잘려나가는 위험도 있다"고 우려했다.이번 구조조정의 키워드는 '인력ㆍ비용 절감'이다.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속도는 3사 중 가장 빠르다.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에 자구안을 내기 전인 이달 9일부터 이미 시작됐다. 과장급 이상 사무직ㆍ연구직을 중심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20일부터 기장(과장급) 이상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총 3000여명의 인원을 정리해고 하는 것이 자구안의 핵심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 자회사 현대미포조선의 하이투자증권 지분 매각도 검토 중이다.삼성중공업은 17일 저녁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구안을 제출했다. 삼성중공업 자구안에는 '부동산과 유가증권 매각으로 2200억원 마련' '순차적 도크 폐쇄'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감축' '임금 동결ㆍ삭감' 등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대우조선해양은 추가 자구안에는 임원진과 조직 추가 축소 개편, 희망퇴직을 통한 추가 인력감축, 임금 동결 및 삭감, 순차적 독의 잠정 폐쇄, 비핵심 자산매각 강화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은 또 알짜인 방산사업 부문을 자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자구계획에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심나영 기자 sn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