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사업으로 2019년 완공 계획, 19일 주민설명회 개최…산림훼손 우려해 환경단체 반발 예상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과거 추진했다 중단한 월미도 관광케이블카 조성 사업에 다시 나선다.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 추진 여건은 나아졌으나 환경 훼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반발은 여전할 것으로 예상된다.시는 오는 19일 중구 북성동주민센터에서 월미케이블카 주민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설명회에서는 타 지역 주요 관광지 케이블카 운영 사례, 케이블카 조성 필요성을 설명하고 주민과 환경단체 의견을 수렴한다.시는 월미도 이민사박물관에서 월미산 정상까지 550m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017∼2019년이며 추정 사업비는 213억원이다.월미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오는 8월 개통 예정인 월미모노레일과도 연결된다. 이민사박물관은 월미모노레일 4개 역 중 하나다. 군부대 동의를 거쳐 월미산 정상부에 100m 이하 전망타워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시는 내년 초 사업자 공모 절차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월미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인천시 '개항 창조도시 사업'이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사업에 선정된 이후 탄력을 받고 있다. 1883년 개항한 인천항을 중심으로 하는 개항 창조도시 사업은 월미케이블카, 차이나타운 누들타운,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사업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개항 창조도시 사업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26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지만 월미케이블카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며 인천관광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월미케이블카 사업은 2008년에도 추진됐다가 무산된 적이 있다. 시는 당시 한 건설업체와 월미 케이블카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본·실시계획 수립 등의 절차까지 진행했으나 불투명한 사업성과 환경을 훼손할 수 있다는 논란이 일면서 2011년 사업이 중단됐다.시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인천관광공사 수익사업의 하나로 월미케이블카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 2월 수인선(인천역~송도역 7.3km)에 이어 8월 월미은하레일이 개통하면 월미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하지만 케이블카와 월미도 정상부에 전망타워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산림훼손도 우려돼 환경단체의 반대 목소리도 예상된다.시 관계자는 "전망타워가 들어서면 어느정도 산림 훼손이 불가피하지만 사업자가 수용해야만 추진이 가능하고, 케이블카는 많아야 기둥 2개가 설치돼 산림훼손 면적이 적을 것"이라며 "주민 설명회에서 충분히 여론을 수렴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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