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선기자
오주연기자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오주연 기자]국내 유통업계에서 토종 브랜드가 고전하고 있다. 내수침체가 심화되고 있는데다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 탓에 '총알(자금)'이 부족한 기업들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할리스커피 등 1세대 토종 커피브랜드는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고, 패션브랜드들은 성장을 멈춘 채 고군분투하고 있다.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프랜차이즈 커피 시장에서 명맥을 이어가는 토종 커피 브랜드는 대기업 커피전문점을 제외하고 탐앤탐스와 이디야커피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2012년 스타벅스, 커피빈 등 해외 커피 브랜드가 국내 커피업계를 주름잡던 당시 할리스커피, 카페베네 등 토종 커피 브랜드들이 생겨나 '토종커피' 시대를 열었지만 2016년 현재 토종 커피 브랜드 1세대 중 명맥을 이어가는 곳은 대기업 커피전문점을 제외하고 탐앤탐스와 이디야커피 뿐이다.1세대 토종 커피 브랜드인 할리스커피는 2013년 사모펀드인 IMM프라이빗에쿼티가 450억원에 경영권을 사들였다. IMM은 할리스커피를 운영하는 할리스에프앤비의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획을 밝히며 재무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덕분에 할리스커피는 주인이 바뀐 뒤 매출액은 2013년 700억원대에서 지난해 1000억원대로 40%이상 성장했다. 그러나 직영점 위주로 몸집 불리기에 나선 탓에 영업이익률은 10%에서 6%로 내려앉았다. 업계에서는 '주인없는 회사'가 되면서 당분간 할리스커피가 내실보다는 외형 확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토종 커피 브랜드 열풍을 주도한 카페베네도 '토종' 명맥을 오래 잇진 못했다. 국내 1위 커피 프랜차이즈인 카페베네는 지난해 12월 말 K3 제5호 사모펀드에 매각됐다. 실적 부진을 견디지 못하고 김선권 회장이 카페베네 지분을 매각한 것. 김 회장의 지분율은 49.5%에서 7.3%로 감소해 사실상 경영에서 물러났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페베네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75억원에 달했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현재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할리스커피, 카페베네 등이 줄지어 사모펀드에 넘어가면서 토종 커피 브랜드 1세대는 사실상 막을 내렸다"면서 "경영 전문성이 결여된 채 내실보다 주먹구구식 외형확장에만 몰두한 게 토종커피 1세대 몰락의 이유"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