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샤오미, 작년 판매량 목표 미달…'투자자들로부터 압박'

WSJ, "샤오미 작년 8000만대 판매목표 달성 못해"투자자들, 샤오미 가치에 대해 의문품기 시작샤오미폰 수요 감소…화웨이에 中 1위 자리 내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지난해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샤오미가 투자자들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밝혔다.월스트리트저널은 10일(현지기간) "한때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었던 기술 스타트업인 샤오미가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2015년 1월 레이 준 샤오미 설립자는 직원들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꿈꾸지 못했던 별자리로 여행을 떠날 것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샤오미에 대한 높은 기대감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월스트리트저널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샤오미가 제시한 8000만대의 스마트폰 판매를 달성하지 못했다"며 "투자자들이 460억 달러의 평가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고 전했다.중국 경제의 정체와 주식 시장의 요동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중국에서 고평가됐던 스타트업들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샤오미와 같은 기업들은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있다.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의 니콜 펭은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경제의 정체에 따라 많은 스타트업들이 그들의 확장 전략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샤오미는 2014년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당시 샤오미는 그 전해보다 3배나 성장한 6100만 대의 스마트폰을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이에 매료돼 2014년 12월 샤오미의 가치를 460억 달러로 평가하고 110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는 당시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를 뛰어넘는 것이었다.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한때 온라인을 통해 한정 판매하면서 단 몇분만에 매진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디에서든지 구할 수 있으며 수요도 점차 감소하고 있다.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정체는 샤오미에 대한 약세를 부추기고 있다. 샤오미는 화웨이와 같은 경쟁사들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 화웨이는 고사양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2015년 3분기에 중국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차지했다.화웨이는 지난해 1억대의 판매를 돌파했다. 화웨이는 해외 시장을 공략하며 애플과 삼성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쌓은 화웨이의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는 샤오미가 중국에서 경쟁하기 힘들게 하고 있다. 샤오미의 대변인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은 매우 격화됐다"면서 2015년 판매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길 거부했다.샤오미의 고객군이 다양하지 않다는 것도 또다른 문제점이다. 샤오미의 주 고객층은 18세에서 30세의 중국인 남자로 분석되고 있다. 샤오미는 저가 시장을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샤오미의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주고 있다.IDC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기준 샤오미의 평균 스마트폰 판매가격은 122달러로 1년전의 160달러보다 더 낮아졌다. 반면 중국의 평균 스마트폰 가격은 전년도 202달러에서 240달러로 올라갔다. 화웨이 스마트폰 평균 판매가도 201달러에서 209달러로 상승했다. 일부에서는 아직도 샤오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뿐 만 아니라 스마트홈 분야로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다. 샤오미는 지금까지 56개의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했다. 1인용 스쿠터 업체인 세그웨이부터 공기청정기 제조사까지 다양하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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