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공 : 공정위)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백화점·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 조사 결과 백화점이 27.9%, TV홈쇼핑은 33.5%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백화점 7사, TV홈쇼핑 6사의 판매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요비용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플라자, NC, 동아 등 백화점들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7.9%였고 평균 추가 비용은 4억9700만원이었다. 롯데백화점은 판매수수료율(28.5%), 추가 비용(6억3900만원) 모두에서 수위를 차지했다.CJ오, GS, 롯데, 현대, NS, 홈앤쇼핑 등 TV홈쇼핑사의 경우 평균 판매수수료율 33.5%에 평균 추가 비용은 7300만원으로 나타났다. 판매수수료율은 현대홈쇼핑(36.7%)이, 추가 비용은 CJ오쇼핑(9억77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공정위는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지난 2011년 조사 시작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올해 처음 27%대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 29.3%, 2012년 28.6%, 2013년 28.5%, 지난해 28.3%, 올해 27.9%로 매년 떨어졌다.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 34.1%에서 2012년 33.9%로 감소했다가 2013년 34.4%로 오른 뒤 지난해 34.0%, 올해 33.5%로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공정위는 납품(입점)업체들이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와 추가 소요비용 수준을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거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판매수수료율 등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또 계약 기간 중 판매수수료 부당 변경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위법 행위를 적발할 시 엄중하게 제재할 방침이다.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