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뒤바뀌었다. 지난해 이디야가 소비자만족도 1위였지만 올해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3일 한국소비자원은 연매출 기준 상위 7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가격·영양성분 표시 함량 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이 결과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5점 만점 중 3.78점으로 7개 커피전문점들의 평균점수 3.68점을 상회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이디야커피(3.72점), 커피빈(3.71점), 할리스커피(3.70점), 카페베네(3.66점), 탐앤탐스(3.63점), 엔제리너스(3.58점) 순이었다.특히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해 1위였던 '이디아커피'를 누르고 2위에서 1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지난해보다 0.04점 상승한데에 반해 이디야는 0.03점 하락하며 2위로 내려앉았다. 또한 커피빈은 가장 큰 폭으로 상승(0.07점)하며 지난 해 6위에서 올해 3위로 올라섰다.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만족도를 부문별로 살펴보면, 직원서비스(3.61점), 매장접근성(3.80점), 메뉴정보(3.63점) 등 매장서비스 관련 부문의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반면, 가격적정성(2.91점), 부가혜택(3.16점)과 같은 가격 관련 부문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소비자원은 커피값을 비교한 결과, 1잔당 최고·최저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카라멜마끼아또'(커피빈 5900원, 이디야커피 3500원)로 브랜드에 따라 1.7배 차이가 났다고 밝혔다.이어 아메리카노(커피빈 4500원, 이디야커피 2800원), 카페라떼(커피빈 5000원, 이디야커피 3200원)는 각각 1.6배 차이를 보였다.지난해에 비해 서비스체험, 매장이용편리성, 가격적정성, 부가혜택, 메뉴정보 부문의 만족도 점수는 상승했으나, 맛·메뉴와 매장접근성 부문은 하락했다.매장의 열량·당류·카페인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타벅스커피,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는 카페인 함량을 표시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브랜드별로 함량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1잔 기준으로 최고·최저 함량 차이를 보면 열량은 아메리카노가 최고 3.0배(최소 5kcal, 최대 15kcal), 당류는 카라멜마끼아또가 최고 2.2배(최소 17g, 최대 37g), 카페인은 카라멜마끼아또가 최고 5.2배(최소 30mg, 최대 157mg)의 차이를 보였다.소비자원 관계자는 "향후 커피의 용량, 열량, 카페인 등의 표시함량과 실제 함량에 대해 시험검사를 실시해 구매정보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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