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민기자
편의점은 23.6%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행사로 인한 매출 증가 효과보다는 담배값 인상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마트·전자랜드 등 전자제품 전문점은 7.3% 올랐다. 유통산업연합회는 "지난 10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증가율(20.7%)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행사를 계기로 매출 증대 효과는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며 "다만 연이은 쇼핑행사로 행사 초기 매출 실적 모멘텀을 지속 유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번 행사에서 전통시장이나 중소 제조·유통업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난 11~13일 '중소기업 우수상품 할인전(이하 할인전)'도 개최했다.할인전은 일산 킨텍스·부산 벡스코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진행, 4만7000여명의 소비자를 끌어모았다. 이를 통해 총 371개의 중소기업과 500개 전통시장이 판매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참여시장 50개 및 소비자 200명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상인 94%, 고객 88.5%가 할인전에 만족했다고 응답했다. 조사 대상 시장의 80%가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참여고객의 90%는 해당 시장에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지난 정부 주도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와 이번 민간 주도의 'K-세일데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국민적 축제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쇼핑행사의 내실화를 다질 것"이라며 "내년부터 민관 합동의 정기적인 대규모 쇼핑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