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조직개편 키워드는 시너지·책임경영강화·글로벌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손선희 기자] 삼성전자가 임원 인사에 이어 조직개편을 마무리 지었다. 최고경영진이 모두 유임되고 임원 인사서 큰 폭의 변화가 없던 가운데 시너지·책임경영강화·글로벌 등 3대 키워드에 맞춰 조직개편을 마쳤다. 특히 지원조직을 대거 축소하고 통폐합해 사업부의 역할과 권한을 크게 키우며 비상경영을 본격화 했다. 대부분의 마케팅·영업 인력들도 자리를 지키며 전쟁중엔 장수를 바꾸지 않고 소규모 신사업 조직팀을 신설해 새로운 전술을 모색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9일 사업부별로 신사업 조직을 신설하고, 지원 조직은 축소하는 내용의 조직개편과 보직 인사를 단행했다.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지원조직은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개편이다. 신사업 부문에서는 자동차 전장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전장사업팀을 전사조직으로 신설했다. 전장사업팀의 수장으로는 박종환 생활가전 C&M사업팀장 부사장이 발탁됐다. 전장사업팀은 단기간 내 전장사업 역량 확보를 목표로 초기에는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한다. 향후 계열사간 협력을 강화해 전장부품 전 범위로 사업을 확대한다. 전장사업팀의 체계적인 육성과 사업 확대는 권오현 부회장이 맡았다. 현재 조남성 삼성SDI 사장과 이윤태 삼성전기 사장은 모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출신이다. 때문에 권 부회장은 향후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등 전자계열사 3개사를 총괄하며 전장사업의 체계적인 육성이라는 과제를 맡게 됐다. CE(소비자가전)부문 내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에는 AV사업팀을 신설했으며, 무선사업부에도 모바일 인핸싱(Mobile Enhancing) 팀을 설치해 신사업에 주력하도록 했다. AV사업팀은 무선오디오 기기를 주력으로, 모바일 인행싱팀은 웨어러블, 모바일 액세서리 사업을 전담하게 된다. DS 부문도 반도체산업 격변기에 대비해 신사업 전담 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영업과 마케팅 부문에선 중국과 한국 총괄을 제외한 나머지 총괄조직들을 그대로 유지한 가운데 온라인 유통채널 강화에 나섰다. 한국총괄과 서남아총괄에 온라인영업팀을 신설하고, 주력 사업부에도 온라인 전담조직을 구축했다. 이머징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상품기획·개발 조직도 강화했다. 중국총괄내 상품전략센터를 신설해 현지완결형 상품기획과 개발체제를 구축하고, 액티브워시와 타이젠(Tizen) 개발을 주도한 인도의 현지 상품기획·개발 기능을 보강하기로 했다.반면 매출 감소와 경영 환경 악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원 조직은 과감히 축소했다. 삼성SDS로 이동한 홍원표 사장이 맡았던 글로벌마케팅실은 글로벌마케팅센터로 축소됐으며, 경영지원실 기획팀·재경팀·지원팀·인사팀 산하 조직도 몸집을 줄였다. 경영지원실 글로벌협력팀을 커뮤니케이션팀 산하로 통합하는 한편 커뮤니케이션팀 산하의 IR그룹은 경영지원실장 직속으로 이동했다.생활가전사업부장에는 서병삼 생활가전 글로벌 CS팀장 부사장을,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에 이인종 무선 B2B개발팀장을 1실장, 노태문 무선 상품전략팀장을 2실장으로 선임했다.권오현 부회장, 윤부근·신종균 사장 등 각 사업 부문장은 다양한 전사 조직들을 관장해 폭넓은 경영지도를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권오현 부회장은 종합기술원, 전장사업팀 관장을 겸하며 윤부근 사장은 DMC연구소, Global CS센터, 글로벌마케팅센터 관장, 디자인경영센터를 함께 맡는다. 신종균 사장은 소프트웨어센터, 글로벌기술센터 관장을 겸한다.삼성전자는 "오늘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실시함으로써 정기인사 일정을 완료하고, 올해 안으로 전략회의와 글로벌회의를 실시해 내년 재도약을 위한 정비 작업을 연내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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