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블랙프라이데이 예전만 못하다?' 소비 패턴 변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준비 중인 미국 월마트 / 사진=월마트 홈페이지 캡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국의 최대 세일 '블랙프라이데이'가 다가왔지만 분위기는 과거와 사뭇 다르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NYT는 미국인들의 소비 행태가 블랙프라이데이에만 집중되는 대신 1년 내내 꾸준한 소비가 이뤄지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매년 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뜻하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이를 즈음해 이어지는 세일 행진에는 미국 경기를 끌어올릴 정도로 많은 소비가 이뤄지곤 했다. 투자회사인 LPL리서치의 존 캐널리는 "과거보다 블랙프라이데이의 중요성이 크게 줄었다"며 "블랙프라이데이에 겪는 실망은 이제 잘 알려진 이야기"라고 꼬집었다.최근엔 온라인 판매 확대와 연중 상시적으로 이어지는 할인 등으로 굳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상점에서 긴 줄을 서고도 품절로 돌아서는 고생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캔자스시티 주의 한 35세 가장은 "영원히 줄을 서서 기다리다 보면 도대체 그럴 가치가 있는 일인지 궁금해진다"며 "이번 주말에 가장 가기 싫은 곳이 바로 상점"이라고 잘라 말했다.캐널리는 "소비자들은 점점 더 스웨터나 양말 같은 것보다 온천욕, 야구경기, 발레 관람 등의 경험에 더 많은 돈을 쓴다"고 지적했다. 의류나 전자기기 등 전통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리던 재화에 대한 지출은 줄어들고 자동차·주택 용품, 운동, 취미, 외식 등 개인의 경험 위주로 소비 행태가 변하고 있다는 뜻이다.이제 블랙프라이데이 소비 지출을 경제 지표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나온다. NYT는 2014년 초 이래 미국 전체의 연간 소비지출은 3% 증가한 반면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매출은 2012년 600억달러(약 68조원)에서 지난해 510억달러(약 58조원)로 감소했다고 밝혔다.반면 블랙프라이데이의 기존 강자라 할 허드슨베이 사의 최고 경영자 제럴드 스토크는 비관적 견해를 일축했다. 그는 "모든 상상할 수 있는 이론을 들어봤다"며 "하지만 크리스마스는 언제나 다가오기 마련이고 사람들은 쇼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돌아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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