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3일 ‘2015 서민금융·취업 박람회’에서 “서민들의 제도금융권에 원활히 접근 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시스템과 관행을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실한 서민들은 신용도를 제대로 평가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진 원장은 “서민금융 지원을 단순히 정책·복지 영역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민과 금융회사가 상생(win-win) 할 수 있는 ‘따뜻한 금융’의 실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체 우려 고객에 대한 해법도 제시했다. 그는 “연체가 우려되는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 연체가 되지 않도록 해결방법을 함께 고민해 주는 세심한 배려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대출빙자사기 등 금융사기 근절을 강조했다. 홍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미 좋은 상품과 제도가 있지만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서민들이 없도록 잘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정우택 정무위원장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직접 서민금융 개별상담을 실시하고 금융애로를 청취했다. 행사에 참여한 48개 기관들은 개별 부스에서 새희망홀씨 등 서민대출, 채무조정·전환대출·신용조회, 영세자영업자·대학생 대출, 취업 및 복지 상담 등 분야별 전문가와 구인 기업체에서 상담을 실시했다. 약 2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했고, 260여명이 현장에서 채용될 예정이다.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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