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CJ오쇼핑 보유 CJ헬로비전 지분 30% 인수 내년 4월 1일 SKB와 합병…"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성장"SKT, CJ에 1500억 원 규모 지분 투자SKT·CJ, 총 1000억원 펀드 조성…콘텐츠ㆍ스타트업에 투자[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텔레콤이 CJ헬로비전을 인수해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합병하기로 했다.SK텔레콤은 2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30%를 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수하는 30% 외 CJ 오쇼핑의 CJ헬로비전 잔여 지분(23.9%)은 향후 양사 간 콜옵션ㆍ풋옵션 행사를 통해 인수할 계획이다. 콜 옵션(우서 매수) 조건은 인수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간, 풋 옵션(우선 매도) 조건은 거래 종결일 3년 후부터 2년간이며 23.9%의 지분을 5000억원에 인수하는 조건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자율 할인율 등을 고려할 때 거래 시점은 3년 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옵션을 행사할 경우 SK텔레콤은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53.9%를 1조원에 인수하는 셈이다.SK텔레콤은 CJ헬로비전 지분 인수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을 추진할 계획이다. 합병 비율은 'CJ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 = 1: 0.4756554'이며 합병 법인에 대한 SK텔레콤의 지분율은 75.3%, CJ오쇼핑의 지분율은 8.4%가 된다. 합병은 내년 초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주주총회에서 승인 받을 예정이다. 합병이 완료되면 SK브로드밴드는 상장법인인 CJ헬로비전에 통합돼 우회상장 된다. 합병 주주총회 예정일은 1월26일이며 합병기일은 2016년 4월1일이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CJ헬로비전이며 SK브로드밴드는 소멸된다.SK텔레콤은 합병 법인을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케이블TV와 IPTV의 하이브리드 사업모델을 개발해 홈 고객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이 올해 2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방송을 시작했고, 지난해 UHD 방송을 상용화하는 등 혁신의 DNA를 보유하고 있어 '생활가치' 'IoT' '미디어'3대 차세대 플랫폼을 성장 전략으로 추진중인 SK텔레콤과의 사업 시너지 창출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또한 SK텔레콤은 CJ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를 위해 CJ의 1500억원 규모 제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더불어 SK 텔레콤과 CJ그룹은 이 같은 사업재편을 통해 각자의 핵심역량인 플랫폼과 콘텐츠에 집중하고, 콘텐츠 수급ㆍ 해외 판매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과 CJ그룹은 미디어ㆍICT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각 500억원 규모 2개 펀드를 조성해 운용한다. SK텔레콤과 CJ E&M이 각 250억원을 출자하는 펀드는 주로 미디어 콘텐츠 영역에 투자하며, SK텔레콤과 CJ오쇼핑이 각 250억원씩 출자하는 펀드는 IT 스타트업 중심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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