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대형 3사가 해양플랜트 전문인력을 공동으로 육성키로 했다. 지난 2분기 해양플랜트 악재로 5조원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하는 등 조선 3사 공통으로 어려움을 겪는 만큼 함께 위기를 돌파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지난 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협회-조선3사 공동추진 조선해양산업 인력양성체계 수립 결과보고회'에서 이런 방침을 발표했다.협회와 조선3사는 지난 4월부터 5개월간 조선해양산업 직무·직능수준별 필요역량을 파악하고 교육을 표준·체계화하는 작업을 통해 영업·구매·설계·프로젝트관리(PM)·시운전 등 핵심 7대 직군의 교육과정을 설계했다.교육은 입문에서 고급까지 4단계로 조선분야 6개 직군 84개 과정, 해양플랜트분야 5개 직군 229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조선 3사는 이를 토대로 인력양성을 실시하고 협회는 3사 공통과정 운영을 담당한다. 다음 달 협회 주관으로 PM 과정이 시범운영되며 교재 개발과 현장 의견 수렴 등이 함께 이뤄진다.서영주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부회장은 "조선 3사가 위기극복을 위해 협력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며 "이 양성체계로 전문가를 육성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양플랜트가 미래 먹거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업계 전체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이날 맞춤형 인력양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선·해양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도 발족했다.한편 국내 조선3사는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악재 등으로 지난 2분기 4조7500억원이라는 사상 최악의 분기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3분기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우리 조선업계가 중국과 일본에 밀려 3위에 그쳤다. 수주 실적이 분기 기준으로 3위로 떨어진 것은 2006년 4분기 이후 약 9년 만이다. 올 들어 현재까지의 수주량 또한 연간 목표치의 절반 이하에 불과하다. 조선 전문가들은 한국 조선사들이 올해에도 수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