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알뜰주유소 전환 주유소 가운데 절반 이상이 싼 제품을 공급받았지만 가격 할인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21일 한국석유공사가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정유사 주유소에서 알뜰주유소로 전환 후 운영자가 바뀌지 않은 주유소 236개 가운데 21곳(8.9%)이 기존과 동일한 가격에 팔거나 더 높게 판매한 것으로 밝혀졌다.특히 알뜰주유소로 전환한 후 ℓ당 70원 이상 싸게 판 주유소는 전체의 13.1%에 불과했으며, 29.2%는 30원 미만으로 할인하거나 더 높게 판매했다.또 34.8%는 싸게 제품을 공급받았지만 그만큼 가격을 할인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김 의원은 "지난해 1월5일 기준 알뜰 주유소와 정유사 주유소의 평균 판매가는 47원 차이나는데 그만큼 석유공사가 정유사 보다 싸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볼 수 있다"며 "알뜰주유소로 전환한 주유소는 기존 보다 47원 이상으로 가격을 낮춰 소비자에게 공급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그러나 151개(64%)의 알뜰주유소는 기존 보다 가격인하를 50원 미만으로 책정, 판매해 소비자에게 돌려야할 인하폭을 주유소가 독식했다고 지적했다.김 의원은 "알뜰 주유소정책은 소비자는 뒷전이고 알뜰 주유소 사장만 배불리는 정책으로 변한게 아닌가 하는 비판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알뜰하지 않은 알뜰주유소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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