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살아난다…9月 광고경기 '활짝'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9월 광고경기가 전월대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두달 여간 지속된 메르스 여파를 벗은데다 여름철 바캉스 시즌을 맞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12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9월 종합 KAI는 121.5로 나타나, 전월대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6월 이후 두 달여 지속돼 온 메르스 여파에서 벗어난데다 가을철을 맞아 백화점, 대형마트의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카드 승인액도 일부 업종에서 증가로 전환되는 등 소비가 다소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9월은 여름철 광고 비수기를 지나고 추석 명절과 연휴가 있어 여행 레저와 유통업종에서 특수가 예상되기도 한다. 본격적인 가을에 진입하면서 야외 활동의 증가로 아웃도어 제품과 영화 및 공연 등 문화상품에 대한 광고가 눈에 띄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기업들의 가을 신제품 출시와 하반기 영업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여진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108.4, 케이블TV 104.8, 라디오 101.2, 신문 105.2 인터넷 124.7으로 나타나고 있어 5대 매체 모두가 KAI 지수 100을 넘겨 전월 대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종별로는 계절적 요인을 반영해 패션 특히 아웃도어 제품의 광고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석 명절과 연휴로 인해 백화점, 대형 마트와 여행. 레저. 영화. 공연 등의 특수가 예상된다. 이밖에 중국게임 업체들의 국내시장 공략과 이에 맞서는 국내 게임업체들의 시장방어를 위한 광고가 늘어 날 전망이다. 특히 공공기관 및 단체와 대기업의 이미지 광고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경기 극복과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공공부문의 예산 집행을 늘이고 대기업들이 이에 호응하는데 따른 것이다. KAI는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3대 매체 광고비 합계 기준 500대 상위 업체를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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