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시장에서 폴크스바겐과 GM에 이어 판매 3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순위는 5위인 반면 브릭스에서는 늘어나는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르노-닛산과 도요타 판매량을 앞서고 있는 것이다.22일 일본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 '포인'이 내놓은 세계자동차조사월보에 따르면 지난해 브릭스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는 총 281만3791대를 팔아 폴크스바겐(441만1973대)과 GM(413만4150대)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르노-닛산이 201만8487대로 4위를, 도요타는 146만5848대로 5위를 차지했고 스즈키, 포드, 혼다가 뒤를 이었다.특히 현대기아차는 브릭스 시장에서 2013년 대비 9.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100만대 이상 판매 업체 가운데 혼다(10.6%)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폴크스바겐은 8.0%, GM은 4.3% 성장했으며 르노-닛산은 2.7% 감소했다. 브릭스 가운데 현대기아차가 가장 두각을 나타낸 국가는 중국이었다. 지난해 중국에서 총 177만여대를 판매해 브릭스 시장 중 가장 많은 차를 판매했다. 어어 인도 41만대, 러시아 38만대, 브라질 26만대 등이었다.현대기아차가 브릭스에서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 생산기지를 건설해 늘어나는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현재 인도에 연간 60만대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으며 중국에는 10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 러시아와 브라질에는 각각 20만대와 18만대 규모의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기아차도 중국에 1, 2, 3공장까지 총 74만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업체별 전체 판매에서 브릭스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는 폴크스바겐으로 나타났다. 폴크스바겐은 글로벌 총 판매에서 브릭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44%에 달했으며 GM은 42%, 현대기아차는 35%를 차지했다. 반면 일본의 도요타는 14% 수준에 불과했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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