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2분기 자동차 산업은 '신차효과'에 따라 성패가 판가름 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5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의 글로벌 판매는 성장세로 전환했다. 현대차그룹 글로벌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2% 늘어난 71만3000만대, 기아차는 0.8% 늘어난 43만7000대로 1~2월의 판매 감소세에서 벗어났다.내수판매도 호조를 보였다. 현대차는 5만8000, 기아차는 4만2000대로 각각 전년대비 0.3%, 8.3% 늘었다. 현대차는 올뉴투싼 판매를 시작했으며 전월기준 밀린 주문량은 4500대에 달한다. 기아차는 카니발과 쏘렌토의 판매를 지속하고 있으며 밀린 주문량이 각각 8700대, 9100대를 기록하는 등 주문량이 증가세에 있다.현대차와 기아차의 3월 해외공장 판매는 각각 27만3000대, 12만3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각각 전년대비 3.2%, 5.9%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미국공장 판매는 모두 감소했다. 기아차 카니발과 쏘렌토의 미국공장 판매는 각각 3만3000대(-3.5% y-y), 3만3000대(-3.7% y-y)를 기록했다.신차출시 효과로 중국공장 판매는 양호했다. 현대, 기아차 중국공장 판매는 각각 10만3000대(7.9% y-y), 5만9000대(12.4% y-y)를 기록했다.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자동차 업종 주요기업 주가가 장부 가치를 밑돌고 있어 밸류에이션 저평가 요인이 존재한다"며 "글로벌 경쟁심화와 이머징 통화 약세 등에 따라 상반기 이익전망 가시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조 연구원은 이어 "향후 신차효과의 정도에 따라 2분기 이후 가동률 회복 강도가 결정될 것"이라며 "업종내 탑픽(최우선주)은 상대적 안정성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되는 현대모비스를 추천한다"고 덧붙였다.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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