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열풍' 샐러드 채소 뛰니 이색 채소도 '껑충'

버터헤드 레터스

샐러드 채소’ 웰빙 및 다이어트 열풍과 맞불려 국민 채소로 거듭나고 있어롯데마트, ‘샐러드 채소’ 지난해 처음으로 채소 분류 중 매출 1위 차지[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샐러드 채소’가 웰빙 및 다이어트 열풍과 맞물려 국민 채소로 거듭나고 있다.17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지난 2010년부터 5년간 ‘채소’ 매출 분석결과, ‘샐러드 채소’가 지난해(2014년) 처음으로 채소 분류 중 매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서구화된 식습관이 보편화된 점과,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간편하게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대용식으로 ‘샐러드’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웰빙 트렌드로 인해 채소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점과 ‘파프리카(20kcal·100g)’, ‘양상추(11kcal·100g)’, ‘브로콜리(28kcal·100g)’ 등 대표적인 샐러드 채소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점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실제, 롯데마트의 지난 해 ‘샐러드용 간편채소’의 매출은 3.5%, ‘샐러드용 드레싱’ 매출은 8.6% 가량 늘었고, 기존에 주로 김장 재료나 전통 찬거리로 사용되던 ‘잎채소’는 매출이 10%(10.1%) 가량 감소하며, 채소류 매출 1위 자리를 내줬다. 한편, 이런 ‘샐러드 채소’의 매출 증가는 기존에 국내에서는 생소했던 ‘이색 샐러드 채소’들의 대형마트 유입으로까지 이어져 고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롯데마트가 지난해 11월 대형마트 최초로 선보인 ‘방울 양배추’의 경우 입점 후 3개월 만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35배(3,401.1%) 가량 매출이 늘었으며, ‘버터헤드 레터스’, ‘엔다이브’ 등 생소한 ‘샐러드 채소’들 역시 입점 후 지난 달까지 각 3배(254.2%), 11배(1,011.7%) 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이에 따라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전점에서 ‘이색 샐러드 채소 기획전’을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방울 양배추(180g·봉·스코틀랜드산)’을 2980원에, ‘버터헤드 레터스(300g·1팩·국산)’를 1900원에, ‘엔다이브(2입·국산)’를 2400원에, ‘아스파라거스(180g·봉·페루산)’를 2800원에 판매한다. 백승훈 롯데마트 채소 MD(상품기획자)는 “지난 몇 년간 식습관이 변화하며, 고객들이 선호하는 채소 상품에도 변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새로운 채소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향후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채소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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