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KT, IoT 기반 스마트 홈 케어 사업 공동 추진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환경가전서비스기업 코웨이와 KT는 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로셀로나 'MWC(Mobile World Congress) 2015'에서 김동현 코웨이 대표이사와 황창규 KT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홈 케어 공동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환경가전서비스 1위 기업과 국내 대표 정보통신 기업의 만남으로 그 의미가 크다. 이번 MOU 체결로 양사는 ▲코웨이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 사업 실행을 위한 IoT 서비스 플랫폼 협력 ▲코웨이 스마트 IoT 서비스와 KT 의 GIGA 홈 사업 간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공동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양사는 스마트 홈 케어 사업의 첫 사례인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를 연내 상용화하고, 향후 공기청정기ㆍ정수기 등 친환경 생활가전을 IoT로 연결한 스마트 홈 케어 서비스 발굴 및 시장 개척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이날 코웨이는 MWC 2015 전시부스에서 코웨이 스마트 공기청정기 단말에 KT가 보유한 IoT 네트워크, 플랫폼 및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최초의 실내환경 컨설팅 서비스인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를 시연한다.이번 MWC 전시회를 통해 최초 선보이는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는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가정의 실내공기 질 상태를 실시간 측정하고, 축적된 빅 데이터 분석 작업을 통해 코웨이가 보유한 가정 별 맞춤형 공기 질 관리 솔루션 및 코디(서비스 전문가) 방문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공기 질을 찾아주는 서비스이다.현재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는 올 1월부터 일반 가정 및 공중이용시설 총 1,200곳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양사가 한 달 동안 시범 가정의 실내공기 데이터 약 200억 건을 분석한 결과 하루 중 집안 미세먼지(PM10) 농도가 높아지는 때는 저녁식사 시간(저녁 6~8시)이었다. 특히 요리로 인한 실내공기 오염이 가장 심각해 약 50%의 가정은 매일 약 30분 동안 차들이 오가는 버스터미널 수준(50㎍/㎥)의 환경에서 숨쉬고 있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초미세먼지(PM2.5) 평균 최대 농도는 235㎍/㎥, WHO 권고기준의 약 9배에 달하는 수치로 가족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패턴에 따른 실내공기 개선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김동현 코웨이 대표이사는 "코웨이가 보유한 고객 방문 서비스 플랫폼과 실내환경컨설팅 역량을 바탕으로 KT와의 시너지를 발휘하여 고객들의 생활습관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케어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주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홈 IoT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황창규 KT 회장은 "KT가 보유한 IoT 역량과 빅데이터 분석기술은 코웨이의 친환경 생활가전을 포함한 스마트 홈 IoT 사업의 경쟁력을 높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코웨이와의 스마트 홈 IoT 사업 협력을 지속 확대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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