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임대료 ㎡당 2만5900원으로 전분기比 0.8% 상승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연간 외국인관광객이 사상 최대치 1400만명을 돌파하면서 지난해 4분기 서울의 홍대 앞과 신사역 등 인기 관광지 위주로 상권이 큰 활기를 띤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1500만명이 넘는 외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 이들 주요 인기 상권의 호황은 지속될 전망이다. 2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서울 상권의 평균 임대료는 ㎡당 2만5900원으로 전분기 대비 0.8% 상승했다. 강남권역에선 신사역이 1분기 사이 3.3%, 압구정 2.6%, 삼성역 2.0%, 강남역 0.2% 순으로 임대료가 많이 올랐다.신사역과 압구정은 가로수길, 세로수길 상권과 청담동 명품거리, 의료관광 등이 시너지를 나타내며 임대료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에서 청담사거리 대로변으로 이어지는 명품거리는 전통 및 신흥 브랜드의 플래그십스토어가 인기를 얻으며 국내 소비자 뿐 아니라 중국인관광객 유치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낙찰로 주목을 받았던 삼성역 상권의 임대료는 전분기대비 2.0% 상승했다. 가격 상승을 기대한 건물주들의 매물 회수만 나타날 뿐 국지적인 임대료 상승 외에는 아직 큰 변동이 없는 모습이다. 하지만 올해는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고 장차 현대차그룹 일부 계열사가 한전사옥으로 입주할 예정이이서 임대료 상승폭은 커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다. 도심권역은 종각역과 광화문이 전분기대비 3.6%씩 상승했고 종로3가는 -2.2%, 종로5가는 -5.9% 각각 하락했다. 종각역은 ENA센터, D타워 입주로 일대 업무시설 종사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권 임대료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형 오피스 입주로 상주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수요 대비 근린생활시설이 부족해 당분간 임대료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신촌권역은 홍대가 전분기대비 17.2% 상승한 반면 신촌은 -1.8% 하락했다. 홍대는 서교동 카페거리, 상수, 연남동에 걸쳐 상권 활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중국인관광객을 겨냥한 쇼핑센터들이 들어서는 등 글로벌 상권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췄다.특히 프리마켓, 개성 있는 편집숍, 플래그십스토어 등 명동과는 다른 분위기로 관광객을 흡수하고 있고 게스트하우스의 저렴한 숙박비, 편리한 공항 접근성 등이 홍대 상권 인기에 몫을 더하고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화여대 상권의 ㎡당 임대료는 3만2600원으로 전분기대비 12.2%, 2013년 4분기 대비 40% 가량 하락했다. 중국인관광객이 몰리는 코스메틱 업종 밀집 지역 외에는 한산한 모습이어서 상권 침체로 인한 점포매물은 계속 누적되는 상황이다.영등포권역은 여의도가 -3.7%, 영등포시장 -3.2%, 영등포 -1.9% 순으로 임대료가 하락했다. 여의도는 지난해 9월 MBC가 상암동으로 이전하면서 상주인구 감소로 인해 매물 증가로 임대료 하락을 보였다.서울 기타권역에서는 건대입구(15.9%)와 이태원(14.1%) 상권 임대료가 상승했다. 대학교, 주상복합, 원룸촌을 배후지로 둔 건대입구 상권은 일부 요식업체들이 유명세를 타며 먹자골목 내 임대료 수준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태원은 최근 핫플레이스(Hot Place) 꼽히는 경리단길이 인기를 끌며 14.1% 상승했다. 좁은 골목을 따라 상권이 형성돼 이태원보다는 점포 밀도가 높고 하우스맥주, 장진우 거리 등의 문화적 콘텐츠가 인기 있다.서울 이외 지역에서는 분당 정자동이 1.6%, 야탑동이 1.6%, 수내동이 1.0% 등으로 올랐지만 서현동 -2.9%, 미금동 -6.6% 순으로 임대료 변동이 나타냈다. 카페거리 수요 이탈로 지난해 1분기부터 하락세를 이어왔던 정자는 전분기대비 1.6% 상승했다. 반면 일산의 경우 대화가 -9.6%, 주엽 -5.7%, 백석 -2.2%, 마두 -0.7%, 정발산 -0.3% 순으로 일제히 하락했다. 부동산114는 올해 홍대, 신사 등 상권이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반포 상권이 신흥 상권으로 대두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세계그룹이 반포 센트럴시티에 고급 식음료 전문관인 파미에스테이션과 수제맥주 전문점인 데블스토어를 오픈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김민영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연구원은 "세계 유명 식음료 매장을 몰링(Malling)화 한 것이 최근 복합쇼핑몰의 특징"이라며 "쇼핑몰의 축이 겉으로 보이는 '멋'에서 느낄 수 있는 '맛'으로 변화하고 있어 이같은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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