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하바드大서 출발해 직장으로 진출

직장용 '앳 워크' 앱 출시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하버드대학교 학생들의 커뮤니티에서 전세계 10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SNS)로 변신한 페이스북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페이스북 '앳 워크'. 사진=페이스북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14일(현지시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직장용 페이스북인 '앳 워크(At Work)' 앱을 선보였다.앳 워크는 지난해 11월 개발 진행 사실이 보도된 이후 2개월 만에 실제 모습을 드러냈다. 이를 이용 하면 사내 직원들만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구성, 업무 협력 강화와 직원간 소통에 적잖은 기여를 할 것이라는 게 페이스북측의 예상이다.앳 워크는 기존 페이스북과 비슷해 보이지만 완전히 단절된다. 직원들만으로 구성된 폐쇄형 운영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구성원 외에는 앳 워크에서 작성된 내용을 검색하거나 볼 수 없다. 물론 사용방법과 형식은 크게 다를 바 없다. 단 광고가 없다는 점이 차이다. 페이스북은 당분간 앳 워크에 공과를 실지 않은 예정이다. 앳 워크의 실제 사용은 사전에 페이스북과 협의를 통해 시험 사용에 동의한 몇몇 기업의 직원들에게 한정된다. 그럼에도 다수의 언론들은 앳 워크 출시를 예의 주시했다. 전세계인들의 디지털 라이프를 바꾼 페이스북이 직장내 소통과 업무방식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미국기업들의 업무 소통 수단인 이메일을 대체하고 삭막한 조직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는 기대도 등장하고 있다.앳 워크를 통해 페이스북은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분야 선발 주자와의 본격적인 경쟁도 예고되고 있다. 한편 페이스북측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확보한 의견을 반영해 수개월 내에 보다 진전된 앳 워크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국제부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